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반도체 수급난에 쏘렌토·K8·투싼 등 출고 4개월 이상 기다려야
상태바
반도체 수급난에 쏘렌토·K8·투싼 등 출고 4개월 이상 기다려야
  • 박인철 기자 club1007@csnews.co.kr
  • 승인 2021.06.15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글로벌적으로 장기화하면서 자동차 인수까지의 기간이 상당히 길어지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현재 2만여 대의 주문이 밀려 있는 상태로 지금 계약 시 출고까지 최소 7개월을 대기해야 한다고 알려졌다. 디젤 모델은 4개월, 가솔린은 5개월이다. 국산차치고 상당히 긴 시간이다.

쏘렌토뿐 아니라 K8, 셀토스 등 주력 차종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 최소 4개월 정도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이 줄줄이 지연되고 있다. 지난 4월 출시한 K8은 주문 후 인도까지 4개월, 셀토스는 4.5개월을 기다려야 한다.

지난달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공장 휴업과 재가동을 반복했는데 이 여파로 현재까지 출고 지연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상황이 이러면서 최근 권혁호 기아 국내사업본부장(부사장)이 대기 고객에게 직접 문자 메시지로 미안함을 전달하기도 했다.

▲쏘렌토
▲쏘렌토
현대차도 상황은 비슷하다. 투싼 하이브리드 모델 대기가 6개월은 필요한 상황인데 반도체 부족으로 6월 샌산량이 600대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모델은 현재 1만여 대의 주문이 밀려 있다. 하이브리드차의 경우 개별소비세와 취득세 감면 혜택이 올해 종료될 예정이라 대기 고객의 불안감은 커질 수밖에 없다. 

현대차그룹은 일부 선택 사양 제외 시 출고 시기를 앞당겨 주거나 대기 기간이 짧은 다른 차종으로 권유하는 등의 대책도 마련했지만 출고 적체 현상은 장기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