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폭발사고로 회수한다던 '구미호 피치에일' 캔맥주 버젓이 유통...대형마트 진열 상품 터져 허벅지 피멍
상태바
폭발사고로 회수한다던 '구미호 피치에일' 캔맥주 버젓이 유통...대형마트 진열 상품 터져 허벅지 피멍
  • 김경애 기자 seok@csnews.co.kr
  • 승인 2021.07.26 07:18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주캔 폭발로 지난 5월 12일부터 자발적 회수 조치가 이뤄진 카브루의 '구미호 피치에일'이 일부 대형마트에서 아직도 판매되고 있어 소비자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최근 한 대형마트에 진열된 구미호 피치에일 캔이 터지는 사고로 쇼핑 중이던 소비자가 허벅지에 피멍이 들정도의 상해를 입는 일이 발생했다.

업체 측은 문제가 된 제품을 대부분 회수됐으나 혹시 모를 가능성을 열어두고 재고를 계속 체크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경기도 성남시에 거주하는 제보자 이 모(여)씨는 참이슬 클래식 1.8L 제품 구매를 위해 지난 2일 저녁 어머니와 함께 대형마트에 방문했다.

주류 섹션 맨 하단에 놓인 참이슬 페트를 쪼그려 앉아 꺼내던 중 바로 옆에 위치한 카브루 '구미호 피치에일'이 '뻥'하는 괴음과 함께 폭발했다. 터진 맥주캔은 그대로 이 씨 어머니의 허벅지를 강타했다. 하단 진열장과 매장 바닥의 거리는 10cm 수준으로 맥주캔이 쉽사리 터질만한 높이가 아니었다는 게 이 씨의 주장이다.
 

▲터진 카브루 '구미호 피치에일' 캔(왼쪽)과 맥주캔에 맞은 이 씨 어머니 허벅지에 든 멍
▲터진 카브루 '구미호 피치에일' 캔(왼쪽)과 맥주캔에 맞은 이 씨 어머니 허벅지에 든 멍

구미호 피치에일이 갑작스레 폭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5월 구미호 피치에일이 갑작스레 폭발했다는 다수 소비자 민원을 접수받고 카브루 측에 제품 회수 명령을 내렸다. 다만 식품위생법이나 제조상 문제는 확인되지 않아 업체 측에서 회수 기한을 정하고 자발적으로 회수하도록 했다. 

이 씨는 "어린 아이가 맞았다면 실명하거나 장애를 입을 수도 있었다. 5월에 회수하도록 명령됐는데 왜 7월까지 제대로 회수되지 않고 일반 마트도 아닌 이름 있는 유명 프랜차이즈 마트에 진열돼 있는지 의문"이라며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카브루 측은 "수제맥주는 특성상 잔존 효모가 일부 남아있는 상태로 유통·판매되는데, 이 과정에서 잔존 효모가 높은 온도에 장기간 노출돼 후발효될 가능성이 있고 후발효로 발생한 기체가 완전 밀폐돼 빠져나가지 못하고 터졌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폭발 발생 가능성을 파악한 즉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공정 개선(잔존 효모 열처리)을 진행해 현재 안전한 제품만을 출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존 불량제품 회수의 경우 영업과 물류 담당 팀에서 전국 판매처에 계속 안내하고 있으나 개별 매장이 상당하고 중간 센터에서 발주가 처리되는 관계로 일일이 방문해 회수하기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카브루 관계자는 "현재 주요 판매처 대부분에서 회수된 것으로 파악되지만 혹시 모를 잔여 재고의 가능성을 열어 두고 계속해서 체크하고 있다. 해당 매장의 경우 사고가 일어나기 전 관련 회수 공문을 발송한 상황이었고 이 씨 연락 직후 담당 직원이 따로 방문해 처리했다"고 해명했다.

맥주캔 폭발과 관련한 세탁비와 병원비, 약제비, 교통비 등의 보상은 카브루에서 가입한 생산물 배상 책임보험을 통해 처리하고 있다고 했다.

사고가 발생한 대형마트는 폭발 우려가 있는 구미호 피치에일 제품을 매대에서 즉시 철수시켰다.

한편 카브루는 진주햄(대표 박정진·박경진)이 2015년 2월 인수한 1세대 수제맥주 제조 기업이다. 현재 이태원과 경리단길 등의 펍(PUB)과 전국 주요 크래프트 비어 상권에 위치한 레스토랑, 골프장, 호텔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캔맥주 라인업으로는 구미호 피치 에일과 구미호 릴레스 비어, 구미호 I.P.A, 경복궁, 남산 에일 등을 보유 중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경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석우 2021-07-28 16:50:19
동종업계 근무합니다. 저 회사 것은 웬만하면 먹지마세요. 업계에서 불량으로 유명합니다.

박필용 2021-07-27 09:25:42
얼굴 맞았으면 큰일 날뻔...ㅜㅜ마트가면 저 회사 맥주 근처에는 가면 안 되겠네요..

박정진 2021-07-27 08:51:13
국방부에서 수거해가라

권진혁 2021-07-27 00:41:30
식약처는 모하냐. 이거 작년부터 터져 나간건데. 다 업체랑 짜고 쳐자빠지고 있네

유하나 2021-07-26 18:24:45
저도 이 맥주 구매했다가 뚜껑 날아간적 있는데.. 사람 다칠만한 정도던데...
멍든거 보니 진짜 많이 아팠을것같은ㅠㅠ 무섭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