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윤석헌 색깔 지우기' 나선 정은보 금감원장...파격인사 단행할까
상태바
'윤석헌 색깔 지우기' 나선 정은보 금감원장...파격인사 단행할까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1.08.13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일 취임한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현직 임원 14명에게 일괄 사표 제출을 요구하면서 향후 행보에 금융권 안팎의 관심이 쏠린다. 사모펀드 사태 문제 정리 등의 책임을 맡은 정 신임 원장이 윤석헌 전 원장과의 거리두기에 나선 것이란 해석이 나오면서 이른바 윤석헌 사람들에 대한 파격 인사를 단행할 지 여부에 일단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 신임 원장이 취임 일성에서도 전 원장 색깔 지우기에 대한 의지를 강력히 내비친 상황이어서 소비자 보호에 방점을 찍은 윤 전 원장과 차별되는 정책 패키지에 어떤 내용들이 담길 지도 금융권이 궁금해하는 대목이다.   

 

▲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1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정 원장은 지난 11일 현직 부원장 이하 임원 14명 전원에게 사표 제출을 요구했다.

정 원장은 현 정부 마지막 금감원장이라는 점에서 조직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가는 데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됐지만 임원진 일괄 사표 제출 요구로 일단 인적 쇄신폭이 예상보다 커질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새로운 수장이 부임한 뒤 조직 정비 차원에서 임원들에게 사표 제출 후 재신임 과정을 거치는 것은 이례적이지 않다. 문재인 정부 금감원장이었던 최흥식·윤석헌 두 원장 역시 취임 후 전 임원에 대해 사표 제출을 요구하고 재신임 절차를 진행했다. 

문제는 시기다. 정 원장이 문재인 정부 마지막 금감원장이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1년 남짓으로 예상되는 임기를 앞두고 대대적인 인적 쇄신 작업에 나서는 것을 두고 의외라는 반응이 금감원 안팎에서 나온다. 

정 원장의 취임 일성은 전임 원장의 색깔 지우기 성격이 짙었다. 정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법과 원칙에 기반한 금융감독 ▲사전적 감독과 사후적 감독의 조화 ▲금융소비자보호 노력 지속 등 3가지 핵심 정책기조를 제시했다. 이 중에서 소비자보호를 제외한 2가지는 전임 원장의 정책기조인 규제 강화와는 배치되는 성격이 짙었다. 

특히 법과 원칙에 기반한 금융감독을 언급했는데 이 부분은 전임 윤석헌 원장 시절 금감원이 내린 제재 및 배상권고 중 일부가 법적 논란에 휘말린 점을 언급한 것이다. 

실제로 윤 전 원장 재임시절 금감원은 이미 지난 2013년 대법원 전원합의체에서 사기성을 인정하지 않아 종결된 '키코 사건'을 다시 재조사해 해당 은행에 배상권고 결정을 내려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사모펀드 사태 역시 내부통제 책임을 물어 주요 금융지주 회장과 은행장에 대한 중징계를 내렸는데 징계 당사자가 이에 불복해 현재 일부는 행정소송이 진행 중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정 원장이 취임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정확한 내막은 알 수 없지만 전임 원장보다는 시장 친화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금감원 안팎에선 정 원장의 인적 쇄신 대상이 현재 보장된 임기(3년)를 대부분 채우거나 전임 원장과 정책 기조가 유사한 임원들이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관측이 나온다. 

실제로 윤석헌 원장 체제에서 즉시연금, 자살보험금, 키코, 사모펀드 등 각종 금융분쟁에서 성과가 있는 일부 국·실장을 임원으로 승진시킨 케이스가 있어 해당 임원들에 대한 인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금감원 내부 관계자는 "지금 사표를 제출받고 재신임 또는 신규 선임 절차가 완전히 끝나려면 늦어도 9월 말까지는 가야하는데 정기국회와 10월 국정감사가 코 앞"이라면서 "차라리 지난 5월 윤 원장 퇴임 시기면 모를까 현 시점에서의 임원 인사는 다소 파격적이고 애매한 부분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