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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IAA 모빌리티 2021서 'ID. 라이프' 첫 공개…"2025년 양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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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IAA 모빌리티 2021서 'ID. 라이프' 첫 공개…"2025년 양산"
  • 박인철 기자 club1007@csnews.co.kr
  • 승인 2021.09.07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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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이 6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1'에서 ID. 패밀리의 첫 번째 소형 세그먼트 콘셉트 모델인 ID. 라이프(ID. LIFE)를 최초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폭스바겐은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긴 2025년까지 오늘 'IAA 모빌리티 2021'에서 최초로 선보인 ID. 패밀리의 소형 세그먼트 부분 모델의 양산형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가격은 2만에서 2만5000유로 사이로 책정될 예정이며, 이번 'IAA 모빌리티 2021'현장에서 향후 출시될 소형 ID. 패밀리 모델의 느낌을 먼저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소형 순수 전기 크로스오버 모델의 대표적인 콘셉트는 지속가능성과 디지털 기술, 유행을 타지 않는 디자인과 혁신적인 실내 공간 등을 포함한다. 파워풀한 비율과 간결한 스타일의 ID. 라이프는 도심형 모빌리티의 미래적 콘셉트를 제시한다는 설명이다.

ID. 라이프는 초기 개발 단계부터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감성을 자극하는 드라이빙 경험, 다양한 사용자 성향을 고려해 설계됐다. 안면 인식 소프트웨어와 결합된 카메라를 통해 차량 접근이 가능하며 여유 있는 좌석으로 실내를 영화관이나 게임 라운지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충전 트레이는 도어 포켓에 통합됐다.

ID. 라이프의 지속 가능성은 특히 재료와 페인트 마감재 선택에 집중적으로 반영됐다. 차체용 클리어코트에는 바이오 기반의 경화제와 우드칩이 천연 착색제로 사용됐다. 이는 추후 차량 제작 시 차체 바디 제작에 재활용 소재를 활용 할 수 있으며 추가 도색 마감 작업이 필요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루프 및 전면 커버의 에어 챔버 직물 소재가 페트병을 100% 재활용해 제작되는 등 바이오 오일, 천연고무, 벼 껍질과 같은 재료가 ID. 라이프의 기본 재료로 사용된다.

실내는 FCS(Forest Stewardship Council) 인증 목재를 사용한 대시패널, 아트밸러스 에코(ArtVelours Eco) 소재의 시트 표면 및 도어 트림과 조합된 뒷좌석으로 구성됐으며, 헤드레스트와 도어 미러 패드에는 직물이 사용됐다. 이와 함께 중고 타이어 조각들이 도어 고무 페인트 마감에 사용돼 두드러진 표면 구조를 형성한다.

ID. 라이프의 카메라와 디스플레이는 내외부 미러를 모두 대체한다. 오픈탑 디자인의 스티어링 휠에 있는 육각형 모양의 터치 패널을 통해 기어 선택 뿐만 아니라 방향 지시등, 경적, 앞유리 와이퍼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또 스마트폰이 컨트롤 시스템에 통합돼 운전자가 내비게이션과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폭스바겐은 ID. 라이프가 표현력이 뛰어난 디자인, 편안한 접근성, 높아진 좌석 포지션 및 이례적으로 가변적인 인테리어를 갖춤으로써 미래 도심형 모빌리티의 이상적 콘셉트를 제시한다고 설명했다. 컴팩트한 차체, 뛰어난 시야 확보, 190㎜의 지상고, 전방 26도·후방 37도의 경사각을 갖춰 오프로드 드라이빙의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

ID. 라이프는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는 동반자로서 실내를 영화관이나 게임 라운지 등으로 바꿀 수 있다. 실내에 게임기과 프로젝터가 탑재돼 있으며 대시 패널에서 확장되는 프로젝션 스크린은 실제 스크린의 역할을 한다. 

앞좌석과 뒷좌석 등받이의 폴딩이 가능해 실내를 더욱 다양한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탑승자의 기호에 따라 적재 공간을 확장할 수 있는데, 최대 333L의 트렁크 공간을 제공한다. 뒷좌석 등받이와 조수석 등받이를 접으면 적재 용량은 최대 1285L까지 확장된다. 전면의 에어 챔버 직물 소재 커버 아래 68L의 추가 공간도 사용할 수 있고 충전 케이블을 넣을 수 있도록 전면 패널 아래 8L 가량의 별도 공간도 마련됐다. 고전압 배터리 충전 연결부 외에도 230V(16A)의 전원 연결부가 있어 외부 전기 장치에 전기를 공급할 수도 있다.

ID.라이프는 폭스바겐의 전기차 범용 플랫폼인 MEB의 소형차 전용 버전을 기반으로 한다. 172kW(234PS) 전기 모터가 탑재된 ID. 라이프는 전륜구동이 적용된 최초의 MEB기반 차량이다. MEB의 유연성을 통해 컴팩트한 차체에도 넉넉한 실내공간과 적재공간을 제공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6.9초로, 57kWh의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해 최대 주행거리를 WLTP 기준 400㎞ 내외다.

폭스바겐 관계자는 “가속화 전략에 따라 2030년까지 유럽과 북미, 중국 시장 내 전체 판매량에서 전기차의 점유율을 최소 70%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ID. 라이프는 소형 전기차 출시를 통해 고객층을 더욱 넓히려는 폭스바겐의 의지를 담은 모델로, 합리적인 가격의 전동화 모빌리티와 첨단 디지털화, 지속 가능한 생산 및 고품질 표준을 결합해 전동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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