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컨슈머소사이어티 코리아, "화장품·생활용품 성분, 소비자들이 편견 갖지 않도록 효율적인 마케팅 필요"
상태바
컨슈머소사이어티 코리아, "화장품·생활용품 성분, 소비자들이 편견 갖지 않도록 효율적인 마케팅 필요"
  • 황혜빈 기자 hye5210@csnews.co.kr
  • 승인 2021.11.03 17: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장품, 생활용품 등에 함유된 성분에 대해 소비자가 잘못된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합리적인 소통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소비자재단과 소비자권익포럼은 3일 더케이 호텔 서울에서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 2021’ 행사를 개최했다. 올해로 3회를 맞는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는 정부와 기업, 소비자들이 협력해 소비자 권익을 위한 경제와 시장 환경, 소비자 정책을 토론하고 관련 의제를 논의하는 자리다.

김천주 소비자재단 이사장과 이은영 소비자권익포럼 이사장, 원영희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이 대회장을 맡은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이 후원했다.
 
행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 개회식을 시작으로 오후 5시까지 열렸으며,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1부 개회식과 2부 소비자 컨퍼런스로 구분돼 진행됐다.
 

▲포럼에 참석한 이윤진 ESG연구소 연구위원.
▲포럼에 참석한 이윤진 ESG연구소 연구위원.
 
▲포럼에 참석한 금병욱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과 사무관.
▲포럼에 참석한 금병욱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과 사무관.

특히 2부에서는 ‘제12차 화장품포럼 화장품위해평가 활성화를 통한 화장품 안전모색’을 주제로 논의의 장이 열렸다.
 
김준현 소비자권익포럼 대표, 정혜진 에이치앤제이 대표, 임두현 코스맥스 이사, 송자은 대한화장품협회 차장, 김혜란 소비자권익포럼 사무총장 등이 지정토톤자로 참석했으며, 유현재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와 최지현 C&I소비자연구소 책임연구원이 발제를 진행했다.

먼저 유현재 교수가 ‘합리적인 위해소통을 위한 정책방안 모색’을 주제로 발표했다.

유 교수는 소비자들의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는 점을 지적하며 “기업이 제품에 포함된 유해성분, 적절치 못한 사용에 의한 부정적 결과들을 알리는 것이 오히려 기업과 소비자 간 신뢰를 제고하고 마케팅에 도움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 및 소비자 관련 단체 등에 각종 광고 및 광고 역할의 유사 콘텐츠,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과장되거나 왜곡된 정보가 유통될 수 있다”며 “더욱 치밀한 규제와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미디어 콘텐츠나 각종 건강/미용 프로그램에서 교묘한 방법으로 제품 광고를 의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질적 규제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유 교수는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셀럽이나 전문가가 특정 상품 혹은 성분 등에 대해 검증되지 않은 멘트를 진행한 후 홈쇼핑과 같은 광고채널에 등장해 판매 및 프로모션에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소비자의 제품 신뢰도 및 이해도를 높이려면 기업의 효율적인 미디어 전략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유 교수는 “뉴스 등 정보 위주의 옵션을 활용하는 한편, 해당 분야 전문가 등 사실에 가까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홍보모델을 기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한 “장점과 특성을 나열하는 관성적인 기법 혹은 해당 시기 주요 연예인이나 셀럽을 피상적으로 내세우는 것보다는 소비자가 최대한 상업적으로 느끼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방식으로 광고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며 “개별 상품의 특성에 맞는 미디어 수단을 활용하는 것도 마케팅에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다음으로 최지현 C&I소비자연구소 책임연구원이 ‘화장품에 만연한 비과학적사고에 대한 대응방안 모색’을 주제로 발표했다.

최 연구원은 화장품 문화에 만연한 비과학적 사고 4가지에 대해 지적했다.

▲합성성분은 위험하고 천연성분은 안전할 거라고 생각하거나 독성, 발암성이 있는 성분은 극소량 함유되더라도 위험할 수 있다는 ‘성분’에 대한 편견 ▲화장품으로 피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거나 제품 간 우열 순위를 매길 수 있다는 ‘효과’에 대한 편견 ▲화장품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건 식약처의 잘못이라고 믿는 ‘제도’에 대한 편견 ▲과학은 믿을 수 없다는 ‘반과학적 사고’ 등이다.

최 연구원은 “(이런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활발한 팩트 체크, 과학 독해력 교육, 화학물질에 대한 긍정적 사고를 길러주는 캠페인,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화학물질 비방광고 규제와 같은 제도 강화 등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황혜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돌 2021-11-07 19:21:41
새마을금고 실비보험: http://kfccdirect.com/

새마을금고 보험: http://kfccins.co.kr/

현대해상 암보험: http://hicancer.kr/

에듀카 자동차보험: http://www.momtoday.co.kr/board/58280/

삼성생명 실비보험: http://samsungsilbi.net/

우체국 치매보험: http://dementiapost.co.kr/

우체국 치아보험: http://dentalpost.kr/

롯데다이렉트자동차보험: http://lottedirect.co.kr/

교보다이렉트자동차보험: http://kyobocardirect.co.kr/

흥국생명 실비보험: http://hksilb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