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LG유플러스, 5G 주파수 할당 논란에 "타 통신사와 동등한 조건 가지게 될 뿐"
상태바
LG유플러스, 5G 주파수 할당 논란에 "타 통신사와 동등한 조건 가지게 될 뿐"
  • 최형주 기자 hjchoi@csnews.co.kr
  • 승인 2022.01.2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가 19일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5G 주파수 할당 계획안'에 대해 다른 통신사와 동등한 조건에 올라서는 것이므로 문제될 것 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이번 주파수 할당이 5G 서비스 개선을 요구하는 소비자 편익 증진이 최우선 판단 기준이 돼야 한다며 해당 사안을 놓고 제기된 논란들에 대해 반론했다.

우선 LG유플러스는 이번 주파수 할당이 지역간 차별없이 모든 국민에게 동등한 속도와 균등한 5G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SK텔레콤과 KT는 100MHz폭의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LG유플러스는 80MHz폭으로 제공하고 있고 이번 주파수 할당이 LG유플러스 가입자들의 편익을 높여줄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두번째로 서비스 시기를 늦추거나 지역별로 시기를 나눠 서비스를 오픈하자는 주장은 소비자의 편익에 역행하는 자사 이기주의라고 주장했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018년 4월 공문을 통해 전파간섭 문제가 해결되면 주파수를 추가할당할 것임을 밝혔고 경매 1년 전 전문가 TF를 마련해 수십차례의 회의로 합리적 할당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하지만 경쟁사들이 이같은 사실을 무시하고 심사할당 방식으로 주파수 할당을 진행하자고 주장하고 있다는 것이 LG유플러스 측의 입장이다. 

마지막으로 2013년 LTE 광대역 주파수 할당 시 서비스 개시 시점을 달리했던 것과 비교하는 것은 다른 상황을 억지로 끼워맞춘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재는 2013년과 다르고 해당 주파수 대역은 2018년부터 사용해온 대역이기 때문에 어떤 사업자가 주파수를 확보하더라고 경정을 저해하는 요소는 없다는 것이다.

또 LG유플러스가 할당을 받아도 타사와 동일한 100MHz 폭을 확보하게 되기 때문에 경쟁 상황에는 변화를 미치지 못하고 이같은 제약이 되려 소비자 편익을 제약한다는 주장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이번 주파수는 2018년부터 사용가능했지만 타사의 혼간섭 이슈 제기로 할당을 보류한 것"이라며 "특정 사업자의 지배력 유지를 위해 국민을 품질로 갈라놓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최형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