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소비자 위험에 내몬 삼성전자·스타벅스·LG생건·롯데칠성 등 국감 칼끝 선다
상태바
소비자 위험에 내몬 삼성전자·스타벅스·LG생건·롯데칠성 등 국감 칼끝 선다
드럼세탁기 유리문 파손, 위해 물질 검출 등 이슈 다뤄질 듯
  • 유성용 기자 sy@csnews.co.kr
  • 승인 2022.09.30 07: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생활에 불편과 위해를 끼친 대기업 경영진들이 다음달 국정감사에 대거 소환된다.

삼성전자 드럼세탁기 유리문 깨짐,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발암물질 검출, LG생활건강 물티슈 가습기 살균제 성분 검출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문제 발생과 해결 과정에서 기업의 소비자 기망 행위가 있었는지 여부가 주요 쟁점이 될 전망이다.

우선 10월 4일 국정감사 첫날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에는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이재승 사장이 증인으로 소환된다.

이 사장에게는 삼성 드럼세탁기 불량 사태에 대해 질의가 집중될 전망이다. 이 사장은 스마트폰 사업을 책임지는 경영진은 아니지만 삼성전자 임원 입장에서 올 초 불거진 갤럭시 S22 최적화 서비스(GOS) 문제에 대해서도 질의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월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선 삼성전자 드럼세탁기의 문을 닫는 과정에서 유리문이 깨지거나, 세탁기가 작동하던 중에 파손됐다는 글이 잇달았다. 삼성전자는 8월 문제가 된 세탁기 모델에 대해 무상으로 도어 교환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현재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이 무상수리를 신청하기 전에 전화 등의 방법으로 사실을 먼저 알리고 있다.

유통 및 플랫폼 업계 수장들도 소비자 피해 이슈로 줄 소환된다.

스타벅스코리아 송호섭 대표는 5일 열리는 환경노동위원회 국감 증인으로 출석 통보를 받았다.

스타벅스는 올 여름 e-프리퀀시 행사 증정품으로 제공한 서머 캐리백에서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에서 1군 발암물질로 분류되는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되는 문제를 일으켰다. 스타벅스는 현재 10월 11일까지 서머 캐리백의 자발적 회수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7일 보건복지위원회 국감에는 LG생활건강 류재민 소비자안심센터장(부사장)이 출석해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검출된 물티슈 제품에 대한 질의를 받는다.

식약처는 지난 7월 LG생활건강의 어린이용 물티슈 ‘베비언스 온리7 에센셜55’제품에서 살균 보존제인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CMIT)과 메칠이소치아졸리논(MIT) 혼합물이 검출됐다며 판매 중지와 회수·폐기를 명령했다.

LG생활건강은 2022년 7월 4일 이전에 제조된 제품을 자진회수하고 이르면 연말께 물티슈 사업을 종료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회수·폐기 명령한 LG생활건강 물티슈 제품(출처=의약품안전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회수·폐기 명령한 LG생활건강 물티슈 제품(출처=의약품안전나라)

같은 날 쿠팡 주성원 전무도 복지위 국감 증인으로 소환된다. 쿠팡은 지난 2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받지 않은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를 판매한 사실이 적발됐다.

쿠팡은 직접 매입한 게 아니라 오픈마켓 판매제품이며 모니터링을 통해 즉시 판매 중단 조치했다는 입장이다.

임준범 롯데칠성 전략기획부문장 역시 복지위 국감 증인으로 소환된다. 올 들어 일반식품에도 기능성을 표시하도록 정부 규제가 풀리면서 식품 업체들이 월 평균 20개씩 관련 제품을 쏟아낸 현상에 대한 질의가 예상된다.

배형진 모다모다 대표는 참고인 자격으로 복지위 국감에 출석한다. 배 대표에게는 1,2,4-트리하이드록시벤젠(THB) 성분이 함유된 샴푸 제조 배경 등에 대한 질의가 이뤄진다. 식약처는 지난 1월 해당 성분에 대해 반복적으로 오랜 기간 노출 됐을 때 유전자 변형으로 암 유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원료 사용 금지 조치를 취했다.

같은 날 당근마켓 김재현 대표는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에 증인으로 소환된다.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중고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사기 피해가 급증하고 있어 관련 질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소비자고발센터(www.goso.co.kr)에는 “당근마켓에서 기프티콘을 샀는데 이미 사용한 것이더라”, “중고 물품 구매해 택배로 받았는데 망가진 제품이 왔다”, “태블릿을 구매했는데 벽돌이 담겨 왔다” 등 중고거래 플랫폼 이용 후 황당한 수준의 피해를 당했다는 소비자 불만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이 외에 bhc 임금옥 대표와 제너시스BBQ 정승욱 대표, 교촌치킨 권원강 이사회 의장 등이 증인으로 출석해 반값치킨으로 촉발된 치킨프랜차이즈 수익률 및 외식물가에 대한 질의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중대 이슈와 관련해 해당 기업 경영진을 통해 현황을 점검하고 재발방지에 대한 대책을 듣는 것은 국감의 순기능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매년 기업인 망신주기 지적을 받고 있는 국감이지만 소비자 피해 관련한 문제에는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한편 국감 증인 출석 통보를 받은 증인은 출석하지 못할 시 사유서를 출석 요구일 3일 전까지 제출해야 한다. 정당한 이유가 없이 출석하지 않는다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유성용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매리 2022-09-30 08:44:16
윤지오에게 2019년 물푸레기금 2300만원도 줬으면서 십년피해자 이매리피해보상금은 안중에도 없고 자기네 승진퇴직걱정때문에 자기중심적이니 시정명령내려 십년피해구제 이매리에
게만 입금해주세요. 삼성백수현변태는 부사장까지 승진시키고 강상현연세대교수도 2019년 방통위국감위증해도 사과답변도 없었고 삼성준법위원회도 답변이 없었는데 이게 나라냐! 삼성연세대 사기집단아.해외비용처리 항공료호텔비식사비 7년 정산해줬니?윤지오는 물푸레기금 2300만원도 줬는데. 십년마녀사냥시키고 십년피해구제금 줘봤냐! 재산권특허도 천만원이다. 엄마돈 내놔라. 삼성연세대방송기자변호사협회 벌금내세요. 홀어머니외동딸 가장입니다. 화해조서도 작성된게 없고 공익신고2년이내 임금손실보상된게없다. 삼성이재용회장 재판망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