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 설 선물 '확~팍' 줄인다
2009-01-15 뉴스관리자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4일부터 13일까지 롯데백화점의 법인특판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나 줄어든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현대백화점에서도 5일부터 13일까지 법인특판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 가량 감소했다.
유통업계는 불황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업체들이 선물세트 구매를 망설이고 있는 데다 구매 물량과 비용을 함께 줄이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또 올해 설이 예년보다 열흘 가량 일찍 찾아오면서 설 선물세트 판매행사와 신년 세일이 겹친 것도 기업들의 설 선물세트 구매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예년에는 기업의 구매담당자들은 한번 방문으로 선물 구매를 결정했지만 올해는 백화점을 여러차례 오가며 구매량 등을 결정하는 데 상당히 고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롯데백화점이 법인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설 선물은 95%가 상품권이고 일반 상품은 5%에 불과한 반면 현대백화점에서는 95%가 일반상품, 상품권은 5%에 그치는 등 대조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
현대백화점에서는 기업들이 지난해보다 5∼10% 가량 저렴해진 한우세트와 과일세트를 주로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와 굴비는 10만∼20만 원대, 과일과 표고버섯 세트는 5만∼10만 원대가 주로 판매되고 있다. 6만∼7만 원대 와인세트, 10만 원 안팎의 홍삼세트도 인기를 얻고 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