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좋고 날쌔요"..GM대우 라세티 디젤
2009-02-02 이경환 기자
GM대우는 유로IV 배기가스 기준을 충족하는 가변형 터보차저 커먼레일 디젤(VCDi :Variable Geometry Turbo Charger Common Rail Diesel Injection) 엔진을 탑재한 준중형 라세티 프리미어를 2일 부터 시판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차 장착된 2천cc급 직접 연료분사 방식의 첨단 VCDi 엔진은 최고출력 150마력에, 최대토크 32,6kg.m를 구현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100km까지 9.2초가 걸리며 최고 속도는 시속 208km이다.
연비는 5단 수동변속기 장착 차량이 19.0km/ℓ, 6단 자동변속기 장착 차량은 15.0km/ℓ다.
디젤 엔진의 배기 가스에 함유된 유해가스를 획기적으로 저감시켜주는 첨단 분진 필터(DPF: Diesel Particulate Filter)와 질소산화물의 배출량을 줄여주는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등을 적용해 유로IV 배기가스 기준을 충족 시켰다고 GM대우는 설명했다.
이밖에 디젤 엔진과 트랜스미션 연결 부위에 듀얼 매스 플라이휠(DMF: Dual Mass Flywheel)과 밸런스 샤프트 모듈을 적용해 디젤 엔진의 소음 및 진동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가격(수동변속기 기준)은 ▲SE모델 1천517만원 ▲SX모델 1천632만원 ▲CDX모델 1천713만원이며 자동변속기 채택시 162만원이 추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