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악 휴~휴대폰 요금1500만원"

가정주부 "대포폰에 '요금 대포' 맞고 파산 지경"

2009-03-13     성승제 기자

"도와 주세요!! 휴대폰 요금이 3개월에 1500만원이 청구됐습니다"

최근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에  한 주부가  간절한 도움을 요청했다.

자신의 명의로 휴대폰을 개통시켜 주는 댓가로 소정의 수수료를 받았는데 3개월만에  눈덩이 같은 휴대폰 요금 때문에 파산 지경에 빠졌다는 하소연이었다.

이른바 '대포폰'사기 행각이 가정으로까지 침투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망되고 있다.

대구에 사는 주부 이 모(38) 씨는 작년 11월 초 낯모르는 사람으로부터 본인 명의로 휴대폰을 개통해 주면  대당 10만원을 주겠다는 전화를 받았다. <사진=SBS방송캡춰>

총 10대를 개통하면 100만원을 주고 이용요금은 3개월 동안 130만원 정도가 나오니 카드 할부로 10개월 씩 나눠서 갚으면 된다는 조건이었다.


당시 급전이 필요했던 이 씨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하고 권유한 사람을 만나  SKT.KTF.LGT 3개 통신사를 돌아다니며 총 10대의 휴대폰을 개통했다.

하지만 3개월이 지난 후 이 씨에게 청구된 요금은 무려 1500여만 원에 달했다. 권유자가 약속한 130만원이 10배가 넘는 금액이었다. 이중 SK텔레콤에서만 총 1000만원이 넘는 요금이 청구됐다.


사용내역을 알아본 결과, 권유자는 이 씨 명의 된 휴대폰을 또 다른 업자에게 판매했고 그가  하루에 1000건 이상의 스팸문자를 발송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보름 만에 500만원이 넘는 요금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 씨는 “대포 폰 이었다는 사실은 청구요금을 확인 한 뒤 알았다.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죽어도 감당 못 할 이 돈을 어떻게 갚아야 할지 막막하다. 그렇지만 더 두려운 것은 남편이 이 사실을 아는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이에 대해 통신업계는 일부 감액과 감액 불가능으로  입장이 나뉘었다.


LG텔레콤 관계자는 “고객이 신분증만 제시했고 최종 서명은 해당 업체에서 했기 때문에 당시 가입한 대리점에 직접 방문해 '대포 폰 사용'이라는 입증을 하게 되면 일정부분 감액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KFF 관계자 역시 “본인이 직접 개통을 했지만 경찰에서 대포 폰이라는 것이 입증된다면 전부는 아니지만 일정부분은 감액이 가능하다”며 “우선 경찰에 신고한 뒤 피해를 당했다는 입증이 받으라”고 조언했다.


반면 SK텔레콤은  “사실상 정상참작도 힘든 상태”라며 “무고한 사람이  명의를 도용당한 것이 아니라 본인이 직접 돈을 받고 명의를 판 것이다. 또 130만원의 요금이  발생될 것이라는 내용도 해당 업자와 계약한 것이기 때문에 경찰에서 불법 대포폰이란  판결이 나온다고 해도 사용한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