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할 아기용품 5가지
미국에서 부모가 편리함을 위해 구입한 아기용품으로 인해 아기가 사망하는 등의 안전 사고등이 발생해 컨슈머 리포트가 사용 금지를 권유했다. 소비자원 해외소비자정보에 따르면 컨슈머 리포트가 사용 금지를 권한 아기용품은 총 5가지다.
1. 아기와 함께 자는데 사용되는 침대 부속 장치 (Bedside and other co-sleeping devices)
일반적으로 아기는 부모의 침대에서 함께 자기도 하지만 위험할 것 같아 아기와 함께 잘 수 있는 요람을 별도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이 제품이 아기와 함께 자는데 더 안전하다고 장담할 수없다.
두 아기가 이러한 제품의 프레임 때문에 질식사했다. 이후 인기를 끌던 'Simplicity bedside sleeper/bassinet'은 리콜됐다. 하지만 이런 제품에 대한 안전 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아 현재로선 유아용 침대에 아기를 재우는 것이 가장 안전할 것이라 예상된다.
2. 목욕 시 아기를 지탱시키는 의자 (Baby bath seats)
아기 욕조 의자를 사용하게 되면서 매해 평균 10명의 아기가 익사한다. 이 제품은 아기를 씻길 때 욕조에서 아기를 붙잡고 있는 것을 도와주기 위한 것이지만 오히려 부모들을 방심하게 만들어 위험한 상황을 불러온다. 차라리 유아용 욕조를 사용하는 것이 낫다.
3. 편안한 잠자리를 만드는 기구 (Sleep positioners)
이 기구는 아기가 안전하게 잘 수 있는 자세로 고정시키도록 고안됐다. 그러나 사용대상인 아기는 매우 어려 스스로 굴러다니지 못하기 때문에 유용성이 거의 없다. 또한 이 제품의 부드러운 재질은 질식의 우려가 있어, 의학 전문가들도 이 제품의 사용을 추천하지 않는다.
4. 유아용 침대 범퍼 패드 (Crib bumper pads)
아기가 혹이 나거나 멍이 드는 것을 막기 위해 고안된 유아용 침대 범퍼는 그 자체로 위험성을 안고 있다. 한 연구는 범퍼 패드 및 이와 유사한 제품들과 관련된 27건의 유아 사망 사건을 보고했다. 사망 사건 중 대부분은 아기들이 범퍼와 다른 물체 사이에 껴서 발생하거나, 아기의 얼굴이 범퍼에 부딪혀서 발생한 것들이다. 범퍼 패드는 끝이 딱딱한 판넬로 만들어져 안전성을 담보하지 못하며, 일어설 수 있는 아기들에게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5. 그네 모양 아기 캐리어 (Sling carriers)
지난 5년간 그네 형식의 아기 캐리어의 사용으로 최소 4명의 아기가 죽었고 수많은 아기가 심각한 상해를 입었다고 보고되었다. 사고 유형으로는 두개골 골절, 머리 부상, 타박상, 찰과상 등이 있다. 대부분의 안전사고는 아기가 그네 모양의 캐리어에서 떨어지면서 발생한다.
그네 모양 아기 캐리어의 유행으로 심각한 상해가 더욱 증가하고 있지만 제품에 관한 안전 기준은 현재로선 존재하지 않는다. 때문에 안전성이 보장되는 다른 종류의 아기 캐리어를 선택할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