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티즈Ⅱ 부품이름 공부하려면 내 차 고장기록 보세요"
<상품체험기>"3만km에 왜 미션 고장?" vs "클러치 너무 밟았다"
2007-03-29 박종훈 소비자 기자
2003.09.05 2500km (보증수납) 운전석 시트 내부 파손으로 전체 교체
2004.05.04 7000km (보증수납ㆍ리콜) 클러치 케이블 교환
2004.05.04 7000km (보증수납) ECU & ECM 수리
2004.05.21 7000km (보증수납) 스패어 타이어 고정 볼트 출동서비스
2005.01.08 22500km (보증수납) 시운전
2005.01.08 22500km (보증수납) 스티어링 휠 수리
2005.01.08 22500km (보증수납) 계기판 전체 교체 수리
(여기서 부터는 운행거리에 22500㎞을 더하면 됩니다.)
2005.01.08 22500km (보증수납) 뒷 유리 와이퍼암 수리
2005.03.18 26000km (보증수납) 에어컨벨트 텐션조절 탈부착 교체
2005.03.18 26000km (일반수납) 디스트리뷰터(점화플러그 로의 전기분배기) 탈부착
2005.03.18 26000km (일반수납) 하이텐션코드 (추가) 탈부착
2005.03.18 26000km (일반수납) 점화 플러그 전체 교체
2005.03.18 26000km (일반수납) 클러치 디스크 교체 수리
2005.03.18 26000km (보증수납) 미션 전체 교체 수리
2005.03.18 26000km (일반수납) 액세서리 벨트 수리
2005.12.28 40000km (일반수납) 자동차 배터리 교환
2006.01.11 48000km (일반수납) 운전석 윈도 모터 고장 교체
2006.06.12 53000km (보증수납) 디스트리뷰터 전체 교체
2006.06.12 53000km (일반수납) 하이텐션코드 전체 교체
2006.06.12 53000km (일반수납) 스파크플러그 전체 교체
2006.06.12 53100km (일반수납) 점화플러그 사용 용도의 전기 발전기 고장 교체 수리
2006.06.17 53100km (보증수납) 출동서비스
2006.10.02 53100km (보증수납) 출동서비스
2007.02.09 55000km (일반수납) 알터네이터벨트 교환
2007.03.16 55100km (일반수납) 미션 전체 교체 수리
2007.03.16 55100km (일반수납) 클러치 디스크 교체 수리
2007.03.16 55100km (일반수납) 클러치 케이블 교환
2007.03.16 55100km (일반수납) 클러치 커버 교환
이상은 GM대우 정비사업소에서 뽑은 2003년 6월식 '마티즈Ⅱ'(신차, 수동) 주요 수리내역입니다. 부대적인 수리에 일반카센터에서 수리받은 자잘한 것까지 합치면 이보다 훨씬 많습니다.
차량을 운행하다보면 소모품의 교환은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위의 30여가지 주요 수리 내역 중 미션을 두번이나 통째로 갈아야 했다는게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미션의 보증수리(3년 3만km)기간이 지났다고 새걸로 애프터서비스(a/s) 받은 지(2년 3만km) 얼마 안돼 내 돈을 내고 또 교체해야 했습니다.
대우자동차에서는 새차를 산지 3년이 지났다고 무상수리가 안된다고 하더군요. 운전석 시트, 윈도 모터, 속도 및 오일계기판, 미션 등등.
"미션이 왜 3만km도 안탔는데 고장났냐"고 물어보니까, 내가 클러치를 많이 밟아서 고장났다고 하더라구요.
나는 기계ㆍ전기 설계및 현장 납품, 시운전을 담당하는 엔지니어입니다. 직업상 출장을 많이 다니기 때문에 장거리 고속 주행을 많이 합니다. 시내에서 타고다니면서 클러치를 많이 사용했다면 말도 안합니다.
개인적인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했을때 좋지 않은 부품을 지닌 차를 속아서 산 것같은 기분입니다.
위에 적은 내용은 대우자동차 정비사업소에서 지금까지 내가 받은 차 수리내역의 일부입니다. 큰 건 하나 수리 할 때마다 많은 부수적인 것을 내 돈을 내고 수리해야먄 했습니다.
영수증이 전부 없어서 이렇게만 올린 것입니다. 아마 일반수리비로 나간 돈만 150만원은 될 것입니다.
나도 엔지니어라 기계에 대해 어느정도는 알고 있습니다. 수리한 곳을 또 수리하고…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새차를 사서 3년 반 동안 약 8만km 를 운행했는데, 이 정도의 수리를 받았다면 여러분은 이해하시겠습니까.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GM대우 고객지원센터에 민원도 넣어보았지만 규정상 어쩔 수 없다는 말만 합니다.
그동안 돈과 시간을 빼앗긴 걸 생각하면 억울해서 잠이 안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