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ㆍ주유업계 경차 LPG사용 허용방침에 집단반발

2007-04-04     백상진 기자
정유사와 주유소들이 경차에 LPG(액화석유가스) 사용을 허용하려는 정부 계획에 대해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에너지절약정책이라면 현재의 경차 연료인 휘발유를 대신해 LPG보다 효율면에서 앞서는 경유를 쓰게 하거나 차량가격 인하, 연료 보조금 지급과 같은 여타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이것은 외견상 명분이고, 그 이면에는 휘발유 고객들이 대거 LPG 쪽으로 이동함으로써 기름제품 시장의 '파이'가 작아지는 것에 대한 우려도 숨어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자원부는 최근 경차에 LPG 사용을 허용하는 것을 뼈대로 한 '액화석유가스의 안전 및 사업 관리법 시행규칙'을 연내 개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이미 산업연구원에 용역을 의뢰, 결과를 기다리면서도 경차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이 같은 정책입안 계획을 굳히고 발표와 시행시기만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르면 내달 입법예고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에 따라 정유사와 주유소 이익단체격인 석유협회와 주유소협회는 산자부 등 관계당국에 이 정책 시행에 반대하거나 대안을 내세우는 의견서를 제출하는 등 민감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석유협회는 2일 산자, 재정경제, 환경부에 낸 의견서에서 "정부가 LPG 경차를 허용한다면 다른 석유제품과 달리 국내 소비량의 58% 가량을 수입에 의존하는 LPG 수급이 불안해지며, 이에 따라 유사시 에너지 안보가 취약해질뿐 아니라 LPG 추가 수입에 따른 무역수지 악화, 국부유출 등의 우려도 있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또 "휘발유 차량 보다도 LPG 차량이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는 각각 200%, 120%, 질소산화물은 151%나 많이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문제도 대두되며, LPG 세금이 휘발유의 35% 수준이어서 LPG 사용이 늘면 세수감소도 불가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협회는 따라서 "정유업계는 정부의 경차보급 확대 취지에는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전제하면서도 "다만 LPG 경차 허용시 에너지 절약 보다는 부정적인 효과가 더욱 큰 만큼 차량값 인하나 기존 연료에 대한 보조금 지급 등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유소협회도 지난달 27일 산자부에 제출한 '경차 LPG 허용 검토 반대 촉구 결의문'에서 "정부는 국내 에너지소비량의 21%를 점하는 수송용 에너지 절약을 위해 에너지 소비효율에 따라 등급제(1-5등급)를 하고 있는데, 이에 따르면 휘발유나 경유 차량은 1-3등급이지만 LPG 차량은 4-5등급"이라며 "따라서 경차 LPG 사용은 정부의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제 등 에너지 절약정책과 배치된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또 LPG 차량 급증에 따른 소모적인 에너지 세제 개편 재추진 가능성, 경차 트렁크내 LPG 연료탱크 탑재시 위험성 등을 논리로 내세워 LPG 경차 허용을 반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