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줄줄~ 새는 돈 '통신요금 미환급금' 이제 돌려받으세요"

2009-09-02     이완재 기자

통신요금 미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이동전화 미환급액 조회서비스' 사이트(www.ktoa-refund.kr)가 인기를 끌고 있다.


17일 한국 통신 사업자 연합회에 따르면 '이동전화 미환급액 조회서비스'에서는 이동전화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이동전화 요금 과납 및 중복납부 등 이동전화 요금 미환급액을 조회해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한다.


‘이동전화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는 단말기를 할부로 구입할 경우 이통사와 보증보험사간에 협약으로 가입자에게 보증보험료를 받는 것으로 할부금을 중간에 완납하면 보증보험사는 잔여기간에 대한 보험료를 사업자에게 환급해 주고 있다. 이통사들이 이를 이용자에게 환급해주지 않아 미환급액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동전화 가입자가 신규 가입, 번호이동, 번호해지 등을 하면서 받지 못하거나 중복부과되는 요금 정보도 조회할 수 있다.


현재 이동통신사들은 가입자들이 서비스에 가입·해지하면서 가입자가 여러 사정으로 미환급액 통지를 못 받을 경우 이 사이트에서 정보를 조회하면 환급금을 찾을 수 있다.


한편 통신사업자연합회 관계자는 "이 서비스를 통해 미환급액 정보를 조회한 뒤 돈을 찾아간 사례는 지난 1월 말 현재 25만1219건으로, 금액으로 환산하면 18억4900만원으로 건당 평균 환급액은 7360원"이라면서 "아직도 이동전화 미환급액을 찾아가지 않은 돈이 15억5000만원가량 남아 있고, 건수로 환산하면 21만건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