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사보고 쓰니? 우리는 써보고 산다!
2007-04-19 최영숙 기자
이전에는 주로 소형 가전이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을 체험케 하는 행사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몇 백만원을 호가하는 고가의 HD TV 제품에서 통화 서비스 등 정보통신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체험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옥션(www.auction.co.kr)은 오는 23일부터 30일까지 ‘클릭만 하면 47인치 LCD Full HD TV가 반값에’라는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 제품은 브릭스 전자의 제노스 (Zenos)47인치 풀 HD LCD TV. 이메일로 체험 신청을 한 고객 중 7명은 5월 한달 동안 행사 제품을 무료로 사용하게 된다.
구매를 원하는 체험자는 사용 제품을 정가의 3분의 1가격인 100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이벤트 오픈은 19일 오후 7시며 체험단 모집은 23일부터 30일까지 일주일간 진행된다.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옥션 홈페이지 이벤트 코너를 참조하면 된다.
옥션은 제품 체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반영, 4월부터 최신 신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상품체험존을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호응도 높다. 옥션 정재필 가전 담당 CM에 따르면 아이리버 클릭스 같은 신제품의 경우 2주간 1800명이 넘는 신청자가 몰릴 정도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LG 디오스 광파오븐은 전국 유치원에서 원어민 교사와 함께 영어와 요리를 배우는 우리아이 영어요리교실을 6월 30일까지 총 30회에 걸쳐 진행한다.
부모와 아이가 한 팀이 되어 광파오븐을 이용해 쿠키 실습 시간과 영어노래 배우기 등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LG전자는 특히 주부들에게 광파오븐을 직접 사용해 보도록 함으로써 구전 홍보 효과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소기 업계도 체험 마케팅을 활발하게 진행중이다. 아이로봇과 유진로봇 등은 일반 청소기에 비해 대중성이 떨어지는 로봇 청소기의 홍보를 위해 체험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다.
아이로봇의 로봇청소기 ‘룸바’는 3월 한달 동안 수도권 롯데백화점 문화센터 4개 점(본점, 강남, 잠실, 분당)에서 순회이벤트를 진행해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4월 초 유진로봇이 출시한 청소로봇 아이클레보의 후속모델인 ‘아이클레보 프리’는 출시 이전부터 체험 마케팅 과정을 거쳤다. 출시 전 소비자 100명에게 제품을 사전 체험시킨 후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아이클레보 프리’는 기존 제품과 달리 예약기능이 강화된 모델로 유진로봇 측은 사전에 조사된 소비자들의 요구사항과 불만사항을 앞으로도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영상통화 서비스 등 정보통신 분야에서의 체험이벤트도 눈길을 끈다. KTF의 WCDMA 브랜드 SHOW(www.show.co.kr)는 오는 5월 6일까지 전국 240여 개 주요 대리점과 대학 캠퍼스에서 '쇼케이스(SHOWCASE)'체험 이벤트를 연다.
‘쇼케이스’ 이벤트 기간 동안 각 지역별 참여 고객간에 영상통화를 이용한 게임 즐기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열린다. SHOW 휴대폰과 요금, 서비스 등 관련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데이콤 MI는 선착순 3000명을 대상으로 4월 23일까지 인터넷전화 070착신번호 무료체험 이벤트를 실시한다.
작년 11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천리안폰’은 별도의 절차나 장비 없이 인터넷에서 내려 받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폰 서비스로, 저렴한 통화요금이 라는 이점 말고도 팩스·문자 등 부가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고, 무료 화상통화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옥션 최문석 상무는 “요즘 소비자들은 일괄적인 상품 소개와 같은 단편적인 메시지에 수동적으로 반응하기 보다는 자신이 직접 제품을 경험하며 능동적으로 판단을 내리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짙다”며 “이러한 소비자들의 태도 변화를 반영한 체험 마케팅은 앞으로도 더욱 각광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