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소비자불만 결산]내비게이션..'공짜=악어늪'

2009-12-15     이경동 기자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경동 기자] 내비게이션 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난립하면서 과도한 유치경쟁과 영세업체의 부도에 소비자 피해가 유난히 폭주했다.

지난 1월 1일부터 11월 말까지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에 제보된 내비게이션 관련 피해사례는 총 100건.그 중 핸드폰 무료통화권, 주유권 지급으로 '무료나 마찬가지'라는 상술에 현혹돼 내비게이션을 구입한 피해사례가 총 42건(42%)으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어 구입 후 반복적인 고장에 교환 및 환불을 거절해 소비자 불만을 산 경우가 20건(20%)으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업체의 부도로 업그레이드 불가와 AS지연 불만이 각각 12건(12%), 과도한 수리비 요구가 10건(10%), 고객센터의 불친절 및 기타의견 7건(7%)이 제보됐다. 

◆ "무료통화권 미끼 내비게이션 판매는 무조건 '사기'" 

서울 인현동의 조 모(남.43세)씨는 지난 7월 말쯤 M사 직원으로부터  '휴대폰 요금을 자신들의 회사로 납부하면 내비게이션을 무상으로 설치해 준다'는 홍보전화를 받았다.

일주일 후 찾아온 영업사원은 "396만원을 선 결제하면 400만원어치 무료통화권을 준다. 어차피 내비게이션은 공짜인 셈"이라고 말을 바꿨다. 휴대폰 요금이 무료란 생각에 문제 될 것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4개월이 지나도록 무료통화권은 구경도 못했다. 업체에 전화를 걸었지만 언제나 통화연결 음만 들릴 뿐이었다.

수없이 전화한 끝에서야 겨우 연락이 닿았으나 상담원은 '핸드폰이 무료통화가 제공 안 되는 모델이다. 최소가로 핸드폰을 교체해주겠다'고 제의했다.

조 씨가 수용하지 않고 계약해지를 요구하자 150만원의 기계 값을 포함해 총 170만원의 위약금을 청구했다.

'무료통화권을 받지도 못했는데 위약금은 못 내겠다'는 항의에 업체는 인심 쓰듯 20만원의 위약금을 빼줬다. 조 씨도 기계 값 150만원만 지불하는 것에 합의했다.

그러나 알고 보니 내비게이션의 시중 가는 80만원이었다.

◆ "'까막눈' 내비게이션~고쳐도 고쳐도 '장님'"

인천 심곡동의 송 모(남.38세)씨는 지난  3월말 경 I사 내비게이션을 58만원에 구입했다.

구매 3일 후 변경된 도로상황이 적용되지 않는 것을 알고 소프트웨어 펌웨어를 시도했지만 갑자기 전원이 꺼진 후 기기가 작동되지 않았다. 본사안내에 따라 가까운 AS센터를 방문해 업데이트를 받았지만 역시나 몇 년 전에 생긴 도로조차 인식하지 못하는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참고 사용하다 10월경 다시 업데이트에 시도했지만 동일한 현상으로 실패했다. 결국 3번씩이나 방문해 AS를 받았지만 맵은 이전과 조금도 다를 바가 없었다. 그 때마다 고장이 아니라는 AS센터 측의 입장도 달라지지 않았다.

화가 난 송 씨는 "왜 내 컴퓨터에서만 업데이트가 되지 않냐"고 묻자 "무상으로 업데이트해 줄 테니 매번 방문하라"고 오히려 생색을 냈다.

최근 또다시 다시 도전했지만 상황은 같았고 참다못한 송 씨는 본사에 강력하게 항의했다. 그제야 책임자가 원격으로 접속해 송 씨의 컴퓨터를 확인하더니 "USB 인식을 못 한다"고 안내했다.

송 씨는 본인의 컴퓨터로 340기가 대용량 외장하드나 기타 USB등을 테스트했지만 아무 문제없었다. 뿐만 아니라 지인의 노트북에서도 인식되지 않았다.


송 씨는 AS센터에서의 업데이트가 말뿐이었다는 의심이 일어  "내가 보는 자리에서 테스트를 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회사규정상 수리장소에는 출입허용이 안 된다"며 거절당했다. 송 씨가 '7일 이내 반복고장'을 이유로 교환요청하자 "AS센터 방문이나 택배 접수하라"는 말만 앵무새처럼 반복했다.

게다가 AS기록은 총 3회중 1번이 누락되어 있었다. 화가 난 송 씨가 '내용증명' 접수를 위해 회사주소를 요청하자 "소비자센터에 고발하면 알아서 처리해 줄 테니 그 쪽으로 문의하라"는 황당한 대답이 돌아왔다.

◆ "부도난 회사 내비게이션 팔고 "몰랐다" 오리발" 

부산시 연제구에 거주하는 성 모 씨는 올 1월 충남 아산시 소재의 N사에서 내비게이션을 구입했다.

성 씨는 최근 내비게이션의 업그레이드를 시도했지만 구입한  지난해 9월 부도가 난 회사의 제품이라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했다.

성씨는 "지난해 부도난 회사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아무런 정보 없이 판매했다"며 "구입 당시 업그레이드를 해준다고 해서 1만원을 별도로 지불했지만 그 역시 허사가 됐다"고 분개했다.

이어 "구입 전부터 회사가 부도난 상태라 시리얼 넘버조차 등록할 수 없었다.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5만원을 주고 새로 시리얼넘버를 구입해야만 한다"고 피해를 호소했다.

성 씨는 N사에 부도난 회사제품을 판매한데대해  강력 항의했지만 회사 측은 "부도난 회사 제품인줄 몰랐다"며 오리발을 내밀고 있어 성씨를 더욱 기막히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