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지멘스 HP넘어 전자업계 세계 정상 등극
삼성전자가 지난해 매출 기준으로 사실상 세계 최대의 IT.가전 기업 자리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작년 한 해 국내외에서 작년 기말환율(1,164.5원) 기준으로 총 1천168억 달러(136조5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2009 회계연도의 잠정 실적을 기준으로 독일 지멘스(1천98억 달러)와 미국 휴렛팩커드(HPㆍ1천146억 달러) 실적을 웃도는 것이다.
작년 HP와 지멘스가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매출이 각각 3%와 1%가량 줄어드는 사이 삼성전자는 공격적인 경영으로 12%나 매출을 늘려 정상 밟기에 성공한 것이다.
매출액을 기준으로 정하는 미국 포춘지(紙)의 2008년 세계 500대 기업 순위에서는 삼성전자(40위)보다 매출이 많은 IT.가전 관련 기업은 지멘스(30위)와 HP(32위) 밖에 없었다.
따라서 가전.IT를 통틀어 사실상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의 기업으로 올라선 셈이다.
삼성전자는 기말 원.달러 환율이 938원대였던 2007년에 1천49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1천43억 달러였던 HP를 아슬아슬하게 제친 적이 있지만, 유럽의 대형 가전 업체인 지멘스를 매출 기준으로 누른 것은 사상 처음이다.
다만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이 높은 고환율 추세가 지속됐던 지난해의 평균 환율(약 1,276원)로 계산하면 삼성전자가 지멘스에 근소하게 뒤진다.
그러나 올해 예상되는 원.달러 환율이 1천100원대인 점을 고려하면 삼성전자가 작년 수준의 매출 증가세를 이어갈 경우 지멘스나 HP를 확실히 누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삼성전자가 글로벌 가전.IT 제조업계의 정상에 서게 된 것은 2008년 9월 시작된 국제금융 위기 속에서 경쟁업체들이 주춤하는 사이에 공격경영을 펼쳐 단독으로 질주한 결과로 분석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부문에서 글로벌 경쟁 업체들과의 `치킨 게임'에서 승리하며 시장을 독식하기 시작했고, TV와 휴대전화 부문에서도 전략상품을 잇달아 출시하며 시장을 넓혔다.
40%가 넘는 시장 점유율로 압도적인 세계 1위를 지키고 있는 반도체와 LCD 외에 휴대전화 부문에서도 1위인 노키아를 맹추격하며 지난해 판매량 2억대, 영업이익률 20%대, 시장점유율 20% 등 `트리플 투'를 달성했다.
또 출시 첫해인 지난해 전 세계 시장에서 260만 대가량을 판 LED TV는 금액 기준으로 86.9%의 점유율로 미국 시장을 석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