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교수가 분석한 현대차 고속성장 이유는?
2010-04-02 유성용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출범 10년만에 고속성장을 이룬 비결은 책임정신과 더불어 정신, 세계로 정신, 미래정신에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서울대 임종원 교수는 국내외 주요 언론보도와 전·현직 임원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이같은 결과를 내놓았다. 임 교수가 집필한 '품질을 향한 끝없는 도전'은 책으로 제작돼 현대차그룹 임직원들에게 비매품으로 배포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2일 "출범 이후 10년간의 현대차그룹 발전역사를 통해 임직원들의 자부심을 높이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다"면서 "그 결과물로 '책임정신, 더불어 정신, 세계로 정신, 미래정신' 등 4가지 현대차그룹의 경영정신이 담긴 책자가 발간됐다"고 밝혔다.
현대차의 설명에 따르면 책임정신은 자동차산업, 국가경제 특히 고객에 대한 책임감을, 더불어 정신은 계열사 및 협력사가 힘을 합쳐 세계 최고 품질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의미한다.
또 세계로 정신은 글로벌 선진업체들과 경쟁해 세계 자동차산업의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는 토대를, 미래정신은 한국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위해 신기술 개발과 산학 협력 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가는 것이다. 일관제철소 건설 등을 골자로 한다.
임종원 교수는 "현대차그룹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지난 10년간의 성과와 이를 뒷받침한 경영정신을 토대로 새로운 10년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