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달 안쓰면 고객정보 삭제"..콜신져 이용주의!
2010-05-19 이민재 기자
대리운전 회사를 운영하는 삼척시 남양동의 이 모(여.47세)씨는 한 콜신져 업체의 고객관리 프로그램을 5년 정도 사용해왔다.
콜신져란 일종의 고객관리 프로그램으로 이 서비스에 가입한 회사에 고객들이 전화를 걸면 그 번호를 데이터베이스(DB)화시켜서 중앙서버에 저장해준다. 가입자는 컴퓨터를 통해 중앙서버에 축적된 고객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성수기에만 일시적으로 콜신져를 이용해왔던 이 씨는 1년에 1~2달 정도 공백 기간을 두고 한 달 단위로 1만5천원 가량의 사용료를 지불하고 이 서비스를 이용해왔다.
이 씨는 이 서비스를 통해 5년간 약 1천200명의 고객정보를 축적할 수 있었다.
이 씨는 개인적인 문제로 1년 정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다가 최근 다시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 업체 측에 전화를 걸었다.
하지만 이 씨의 고객정보는 모두 삭제된 상태였다.
이 씨는 “가입할 때 중앙서버에 자료를 저장하기 때문에 삭제될 염려가 없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항의했지만 업체 측은 “규정에 따랐을 뿐”이라며 책임을 회피했다.
이 씨는 “대리운전의 경우 고객정보가 회사 자산이나 마찬가지다. 어떻게 사전 통보 및 동의 없이 삭제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이에 대해 콜신져 관계자는 “고객정보는 중앙서버에 저장하고 있지만 가입자가 이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히지 않으면 이용정지 3개월 후에 삭제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는 또 “고객이 요청할 경우 별도롤 저장을 해둔다. 하지만 저장용량에 한계가 있어 삭제가 불가피하다. 다만 자료삭제를 사전에 공지하는 방안은 내부검토를 거쳐 실행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