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뽑은 참 좋은 브랜드-참치캔] 동원참치

2010-08-25     윤주애 기자

참치하면 누구나 먼저 떠 올리는 이름 ‘동원참치’.

동원참치는 1982년 12월 첫 출시 이후 한번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대한민국 대표 식품 브랜드다.

동원F&B(대표 김해관)는 지난해 2억3천만 캔의 참치를 판매해 참치캔으로만 약 2천80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고 올해 약 2천900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이 수치는 동원참치 캔을 일렬로 늘어놓을 경우 지구를 반바퀴나 돌 수 있으며 백두산과 한라산을 9번 서울과 LA를 한번 왕복할 수 있는 정도다.

동원참치캔은 그동안 언제 어디서나 쉽게 먹을 수 있는 ‘편의식품’의 성격이 강했으나, 최근 고단백 수산물로 칼슘, DHA, EPA, 단백질, 오메가6, 비타민 등 인체에 유익한 영양성분이 들어있는 건강식품의 특징이 부각되고 있다.

동원F&B의 참치 가치 혁신은 제품 개발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기존의 스탠다드참치 외에 올리브유참치, 포도씨유참치 등 프리미엄 참치를 내놓았다. 올리브유, 포도씨유의 건강성에 관심 갖는 소비자들을 겨냥한 웰빙 제품이다. 이 외에도 칠리소스, 짜장, 불고기 참치 등 다양한 맛의 참치제품을 내놓았다. 빵이나 크래커에 발라먹는 슈나페와 같이 참치의 용도를 반찬에서 간식으로 바꾼 제품도 있다.

올 6월에는 참치를 통째로 우려낸 액상 조미료 ‘동원 참치맛장’ 3종 (가쓰오소스, 굴소스, 멸치가쓰오국물)을 출시하며 참치를 통해 조미료 시장까지 진출하였으며 어린이들이 손쉽게 밥에 뿌려먹을 수 있는 밥전용 제품  ‘동원 밥사랑참치’ 3종(참치&새우, 참치&멸치, 참치&야채)을 출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