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가치의 브랜드에 코카콜라..430억弗
2007-02-06 연합뉴스
6일 영국 브랜드 가치 평가기관 `브랜드 파이낸스(BF)'가 런던에서 발표한 `2006 세계 최고 가치의 브랜드' 보고서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430억달러로 세계 1위에 랭크됐고 마이크로소프트(370억달러)와 시티뱅크(350억달러) 등이 뒤를 이었다.
이밖에 월마트와 IBM, HSBC, 제너럴 일렉트릭(GE), 뱅크 오브 아메리카, 휴렛 패커드, 말보르 등이 세계 10위권에 들었다.
세계 250대 브랜드 순위를 매긴 `BF 250'에는 미국 브랜드가 112개, 유럽연합 브랜드가 92개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 보고서는 그러나 향후 10년 내에 인도나 중국을 비롯한 개발도상국 브랜드가 세계를 지배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와 관련, 보고서는 "앞으로는 개도국이나 `비전통적인' 브랜드들이 세계 20대 브랜드의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미국과 유럽의 브랜드와 치열한 선두경쟁을 벌이면서 그들의 아성에 도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향후 10년 간은 유동성이 풍부한 선진국의 브랜드들이 개도국의 유력 브랜드들을 인수하려는 노력도 배가될 것으로 예견됐다고 인도 PTI 통신이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