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 제품' 상당수, 구체적 근거없이 과장광고"

2010-10-19     윤주애 기자
시중에서 유통되는 이른바 `녹색 제품' 상당수가 구체적인 근거없이 친환경 속성을 과장 광고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6개 상품군(세제.목욕용품.화장지.가공식품.유제품.농산물) 621개 상품을 조사한 결과, 65.4%가 `천연', `깨끗' 등의 녹색 관련 용어를 사용했다고 19일 밝혔다. 

조사 대상의 44.7%는 구체적인 설명 또는 성분 표시가 없는 허위.과장 표현을 사용했고, 5.5%는 중요 정보를 누락했다. 조사 대상의 44.1%는 녹색 관련 마크를 사용했지만, 이 가운데 절반은 기업이 임의로 제작한 마크에 불과했다.

소비자원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공정거래위원회와 환경부에 녹색 관련 표시 제도의 개선을 건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