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우리말 유의어 대사전' DB 10만여건 추가

2010-11-30     유성용 기자

NHN(사장 김상헌)의 검색포털 네이버(www.naver.com)는 ‘우리말 유의어 대사전’의 10만여 데이터베이스(DB)를 추가해 국내 최대의 유의어 사전을 구축했다고 30일 밝혔다.

이용자들은 네이버 국어사전을 통해 단어 의미 외에 해당 단어와 비슷한말, 반대말 정보를 최대 10건까지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예로 단어 '하늘'의 국어사전 검색 결과 반대말(육지, 땅)과 비슷한 말(공중, 구천, 낙원, 청천, 천국, 천공, 하느님, 허공) 등 우리말 유의어 대사전이 제공하는 1차 유의어와 2차 유의어를 확인할 수 있다.

높임말, 낮춤말, 옛말, 방언, 은어 등 더욱 풍부한 연관단어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맞춤법이나 표기법과 같은 올바른 표현법에 대한 정보도 사전검색 결과로 함께 제공한다.

'열사'와 '의사'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율'과 '률'이 어떻게 달리 쓰이는지, 외래어와 로마자의 바른 표기법은 무엇인지 등의 정보도 네이버 국어사전을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한글과 관련된 언론사의 한글 칼럼도 연계하고 있다.

검색기능도 강화했다. 오타나 잘못된 표현으로 단어 검색 시 올바른 표현으로 교정해서 안내한다.

예를 들어 ‘프리젠테이션’으로 검색하면 ‘프레젠테이션’으로 정정해 결과를 보여준다.

초성 검색, 특정 단어만 포함하는 어휘를 찾아주는 포함어 검색 등도 가능하다.

네이버는 국어사전뿐 아니라 영어, 일어, 중국어, 한자 사전을 제공하고 있으며 프랑스어 사전도 이날 정식 오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