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사에 `日ㆍ中 역사왜곡' 실린다

2007-03-06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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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고교 신설과목 `동아시아사' 시안 개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및 침략역사 미화, 중국의 동북공정 프로젝트 등 한반도 주변국들에 의해 최근 진행된 역사 왜곡 문제가 2012년 신설되는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과서에 별도 단원으로 채택된다.

또 그동안 한ㆍ중ㆍ일 3국 중심이었던 동아시아사에 우리나라와 교류가 급격히 늘고 있는 베트남의 역사가 추가돼 심도있게 다뤄진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동아시아사 교육과정 시안개발 작업을 마치고 최근 고시한 제7차 초ㆍ중등 교육과정 수시개정안에 포함했다고 6일 밝혔다.

교육부는 역사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중ㆍ고교에서 배우는 국사ㆍ세계사를 역사 과목으로 합치고 고교 2, 3학년 선택과목에 `동아시아사'를 신설하는 계획을 지난해 12월 발표한 뒤 최근까지 교육과정 시안개발 작업을 진행해 왔다.

이 작업에는 한신대 국사학과 안병우 교수를 비롯한 13명의 전문가가 연구진으로 참여했으며 5차례의 협의회와 1차례의 공개 토론회를 거쳐 시안이 완성됐다.

시안은 과목의 성격과 목표, 내용 체계, 영역별 내용, 교수ㆍ학습방법 등을 큰 틀에서 소개하고 있으며 향후 집필자들은 이 시안에 따라 세부 내용을 집필하게 된다.

시안에 따르면 신설되는 동아시아사 교육의 목표는 `과거부터 상호 간 긴밀한 교류를 통해 문자, 사상, 제도 등에서 나름의 정체성을 형성한' 동아시아 역사를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지역의 공동발전과 평화를 추구하기 위한 것으로 삼았다.

동아시아 지역 범위를 시안에 구체적으로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한ㆍ중ㆍ일 3국 외에 지리적으로 동남아에 속하는 베트남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연구진의 의견이 모였다.

단원은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시기별로 `동아시아 역사의 시작' `인구이동과 문화의 교류' `생산력의 발전과 지배층의 교체' `국제질서의 변화와 독자적 전통의 형성' `국민국가의 모색' `오늘날의 동아시아' 등 6개로 구성됐다.

동아시아사를 유럽사 등과 같은 하나의 지역사로 정립하기 위해 한ㆍ중ㆍ일ㆍ베트남 등의 역사를 따로 기술하지 않고 동아시아 전체를 한 지역으로 묶어 6개의 단원 내용을 구성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했다.

특히 마지막 6번째 단원인 `오늘날의 동아시아'에서는 `갈등과 화해'라는 소단원 아래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중국의 동북공정 프로젝트, 일제 위안부 강제동원, 과거사 미정리 등 최근의 역사 및 영토갈등 문제가 집중적으로 다뤄질 예정이다.

현행 교과서에서 독도 문제는 국사, 지리, 도덕 등 과목별로 관련 내용이 간간이 실려있으나 동북공정, 위안부 동원, 임진왜란이나 경술국치 등 일본의 침략역사 미화를 비롯한 과거사 미정리 문제 등은 거의 언급돼 있지 않다.

연구책임자인 안병우 한신대 교수는 "신설되는 동아시아사는 기존 교과서에서 제대로 다루지 않았던 역사왜곡, 영토분쟁 등을 적극 반영한다는 데 의미를 둘 수 있다"며 "이러한 갈등을 평화롭게 해결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교과서가 집필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