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 편리성' 개선해야"
2010-12-23 유성용 기자
한국소비자원은 국내외 22개 항공사의 마일리지 운영 실태를 조사한 결과 국내 항공사들이 마일리지 관련 사용 편리성이 전반적으로 미흡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23일 밝혔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외국 항공사들은 마일리지로 항공권을 살 때 적립된 마일리지가 부족하면 마일리지를 추가로 구입할 수 있지만 국내 항공사에는 아직 도입되지 않았다.
또 상당수 외국 항공사는 마일리지 전용 좌석이 매진된 경우 소비자가 마일리지로 유상판매좌석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국내는 이 제도가 없다.
마일리지 유효기간은 국내 항공사들이 10년으로 가장 길었지만, 외국 항공사들은 유효기간 내 마일리지를 사용하거나 새로 적립하면 그때부터 마일리지를 다시 산정하고 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항공사들은 마일리지 관련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알려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