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2011년형 스마트TV 전략제품 전격 공개

2011-01-04     양우람 기자
LG전자는 오는 6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인 `CES 2011'에서 2011년 스마트TV 전략 제품들을 공개한다고 4일 밝혔다.

LG전자는 편리한 사용자 환경을 강점으로 내세운 전략 제품들을 이달 국내에 출시하는 것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으로 판매를 확대해 올해 스마트TV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LED LCD TV의 경우 42·47·55·60인치의 `나노 풀LED TV' 시리즈 등 최고급 모델을 포함해 전체 제품군 중 절반 이상이 스마트TV 기능을 갖추게 된다. PDP TV 간판 제품인 60·50인치의 PZ950와 PZ750시리즈에도 스마트TV 기능이 적용된다.

이번에 공개된 제품은 독자 개발한 스마트TV용 플랫폼 '넷캐스트 2.0'를 기반으로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 및 LG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특히 화면을 보면서 편리하게 TV를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친화적 그래픽 환경(GUI)을 갖추고 있어 고객 편의성이 높아졌다고 LG전자는 강조했다.

`홈 데쉬보드(Home Dashboard)'로 이름 붙여진 이 GUI는 실시간 방송과 주문형 비디오, 앱스토어 등 골라야 할 항목을 전체 화면에 카드 형태로 모두 배치해 놓고 단 한 번의 클릭으로 선택하도록 돼 있다.

LG전자는 스마트TV를 조종하는 리모컨의 성능도 강점으로 내세웠다.

컴퓨터 마우스를 다루듯이 리모컨으로 TV 화면 상의 각종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과 메뉴를 `드래그 & 드롭' 방식으로 편집할 수 있다.

LG전자는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와 미국 프로야구(MLB) 등 콘텐츠 업체와 제휴해 최신 인기 콘텐츠를 자사의 스마트TV를 통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고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도 구현되도록 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 들어 있는 콘텐츠를 무선으로 스마트TV와 공유하는 `스마트 셰어(Smart Share)'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고 컴퓨터처럼 자유롭게 인터넷 브라우저로 웹 서핑을 하는 기능도 있다.

LG전자는 스마트TV 출시와 함께 오락과 생활, 교육, 뉴스·정보 등 다양한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LG애플리케이션 스토어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