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차례상에 올릴 좋은 과일 고르는 법
농촌진흥청은 26일 설 차례상을 준비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맛있고 품질 좋은 과일 고르는 법을 소개했다.
좋은 품질의 과일은 우선 외관이 매끈하고 상처나 흠집이 없어야 한다.
사과는 만졌을 때 묵직하고 단단한 느낌이 드는 것이 우수한 품질의 사과다. 모양이 타원형이고 고르게 착색되며 꼭지가 빠지거나 마르지 않아야 한다.
배는 잘 익어 노란빛이 도는 것이 좋고 전체적인 느낌이 맑고 투명해 보이며 꼭지 반대편 부위에 미세한 검은 균열이 없어야 한다.
감은 꼭지 부분이 오목하게 들어가면 안되고 얼룩이 없고 둥근 사각형의 모양이 제대로 잡힌 것이 좋다.
귤은 껍질이 얇고 만졌을 때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과즙이 많다. 껍질이 들떠 있는 것은 수분이 적으며 적당한 광택이 있는 것이 좋다.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리는 과일에는 다양한 성분이 포함됐다.
사과에는 식이섬유, 유기산, 비타민, 칼륨 등 몸에 이로운 성분이 많아 규칙적으로 먹으면 좋다. 배는 갈증을 해소하고 기관지염, 가래, 기침해소, 감기 등을 다스리는 효과가 있으며 발암물질을 신속히 몸 밖으로 배출시켜 암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다.
감은 비타민C와 같은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고 특히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비타민A가 사과, 배보다 훨씬 많으며 귤은 항암작용, 피부미용,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
농진청 신일섭 연구사는 "소비자들이 좋은 과일을 고르는 방법과 효능을 알면 설을 앞두고 장을 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iz&ceo뉴스/소비자가 만드는 신문=김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