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 연휴 어떻게 보낼까…이런 어플은 어때?

2011-02-02     김현준 기자

설 황금연휴가 시작됐다. 어느 때보다 긴 이번 설 연휴를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스마트폰 어플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가장 필요한 상차림 하는 방법부터 명절음식 하는 법, 몸이 아플 때 이용할 수 있는 가까운 병원의 위치 등 명절에 필요한 수많은 정보들이 담겨 있다.


▲SK텔레콤 T스토어; '올댓명절요리', '명절생활백서'

이번 명절에는 뭐 특별한 거 해먹을까?

매번 먹는 명절요리에 질린 소비자들은 '올댓명절요리'어플에 끌리고 있다.

약과, 식혜 등의 명절 간식과 각종 별미 만드는 법 등 요리 전문 파워브로거들의 비법이 듬뿍 담긴 명절 요리 레시피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남은 명절 요리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법도 제공하고 있어 명절 이후의 스트레스까지 줄일 수 있다.

오랜만에 만나는 친척 어른과 나의 관계가 궁금하지만 매번 잊어버리는 이들을 위한 '명절생활백서' 어플도 인기다.

집안 구성원들의 관계를 한눈에 살필 수 있는 가계도 정보와 나를 중심으로 한 친인척 호칭·촌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성씨 검색 기능을 통해 성씨의 시조, 유래, 본관연혁, 성씨역사, 유명인물, 인구분포 등을 검색해보는 재미도 쏠쏠할 것으로 보인다.

 


▲KT 앱스토어; '올레(olleh) 날씨', '응급실 114'

이번 연휴 기간은 얼마나 추울까?

연일 이어지는 한파로 스트레스가 극심한 가운데 스마트폰에서 정확한 날씨 정보를 확인하는 어플이 인기다.

KT는 기상청 정보를 이용한 공신력 있는 날씨 정보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는‘올레(olleh) 날씨’ 애플리케이션을 국내 이동통신사 최초로 서비스하고 있다.

기존 날씨 어플들은 외국산이거나 가공된 날씨 정보 기반인 경우가 많아 신뢰도가 낮았고 소비자들이 더 정확한 날씨 정보를 받기 위해서는 유료어플을 구매해야만 했었다. '올레(olleh) 날씨' 어플은 공신력 있는 날씨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매력적이다.

연휴 때 갑자기 벌어질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하는 '응급실 114'어플도 나왔다.

올레마켓에서 내려받을 수 있는 이 어플은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응급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응급실에 대한 정보를 지역별로 검색할 수 있다.

전국 총 381개의 응급실 전화번호 및 주소, 전화 걸기 및 즐겨 찾기 기능이 사용 가능하다.


▲LG유플러스 OZ스토어; '차례상 차리기', '제사상 차리기'

홍동백서는 뭐고 어동육서는 뭐야? 지방은 어떻게 써야 해?

해마다 다가오는 명절 상차림인데 여전히 힘들다면 OZ스토어의 추천Apps 카테고리에서 '차례상 차리기', '제사상 차리기'어플을 이용해볼 것을 권한다.

'차례상 차리기'는 차례 지내는 법, 차례 음식의 주의점 등을 소개하는 어플이다. 기본적인 상차림을 그림으로 보여주는데 상을 5개의 열로 나눠 알기 쉽게 설명해놨다. '소적', '육적' 등의 한자어를 '고기전', '두부전' 등과 같은 쉬운 용어로 풀어놓은 것도 눈길을 끈다.

'제사상 차리기'에는 표준 제사 상차림, 제사상 차리기 방법과 지방쓰기 정보까지 제사를 지낼 때 필요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어 도움을 준다. 특히, 헷갈리기 쉬운 남녀의 절하는 법과 간단한 예절까지 소개하고 있다.[biz&ceo뉴스/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현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