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신개념 점포 '락스타 존' 속속 오픈

2011-02-28     임민희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민병덕)이 대학생 전용 신개념 은행 점포인 '락(樂) 스타 존(star Zone)'을 서울과 부산 등 전국 지역으로 확대, 개점하는 등 대학가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락 스타 존'은 예·적금, 카드개설 등 기본적인 은행서비스는 물론 신세대들의 감성에 맞춰 세미나 공간과 미니 카페, 영화 감상, 음악 등이 함께 제공되는 대학생 전용공간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 1월 20일 1호점으로 서울시 용산구 청파동에 '락스타 숙명눈꽃 존'을 오픈한 데 이어 2호점으로 서울시 서대문구 대현동에 '락스타 이화배꽃 존'을 개점했다.


KB국민은행은 대학생 전용 은행점포인 '락스타 존' 1호점으로
지난 1월 20일 '락스타 숙명눈꽃 존'을 개점했다.


KB국민은행은 보다 많은 젊은이들이 가까운 곳에서 '락스타 존'을 즐길 수 있도록 숙대, 이대점에 이어 서울 12개점, 수도권 6개점, 충청권 9개점, 영남권 10개점, 호남권 5개점 등 2월까지 총 42개점을 오픈키로 하고 관련점포 개설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락스타 존' 개점식에서 어윤대 KB금융지주 회장은 "락스타 존은 본격적인 스마트 뱅크 도입에 앞서 뉴 미디어를 활용해 신세대의 수요를 반영할 수 있도록 꾸민 신개념 공간"이라며 "앞으로 더욱 특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차별화된 락스타 존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도 "미래 고객인 대학생 등 젊은 층을 위해 그들의 눈높이에 맞춰 특화한 새로운 차원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점포 내 카페, 세미나 룸 등 신세대 니즈 반영

'락스타 존'은 젊은 층을 겨냥한 미니 점포답게 창구직원은 20~30대 초반의 젊은 직원들로 구성됐고 지점장(Manager) 또한 30대 후반의 관련학교 출신으로 배치했다.

복장 역시 기존의 딱딱한 유니폼을 탈피해 청바지와 티셔츠를 입고 근무하는 것은 물론 대학생들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점포 이름도 관련대학의 상징물을 포함한 '숙명 눈꽃지점(숙대)'과 '이화 배꽃지점(이대)'등으로 붙였다.

또한 모든 점포에 설치된 '펀 앤 커뮤니티 존(Fun & Community Zone)'은 무료 세미나 룸, 미니 카페, 미디어 사용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디어 월(Media Wall)'에서는 터치스크린 방식을 통해 상품의 안내부터 주변의 체크카드 할인 가맹점 검색, 게임 및 포토서비스까지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 용산구 청파동에 위치한 국민은행 '락스타 숙명눈꽃 존'. 젊은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해 무료 세미나 룸, 미니 카페 등이 마련돼 있다.


아이패드 체험 공간에서는 아이패드 및 컴퓨터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으며 와이파이 존(Wi-Fi Zone)으로 되어 있어 스마트 폰 또한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다. 노트북은 기본적으로 구비되어 있고 아이패드 무료 대여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SNS를 통해 간단한 상담을 할 수 있으며 상품내용에서부터 금융과 관련된 다양한 궁금증을 은행에 가지 않고도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오픈한 SNS는 트위터로 아이디는 '@kb_rockstar' 이다.

또 대학생 눈높이에 맞춘 블로그를 개설해 학생과 은행간, 학생과 학생사이를 연결해 주는, 쌍방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고 있다. 디자인 역시 기존 은행점포와 달리 마치 카페에 온 듯한 느낌이 들도록 획기적으로 차별화해 젊은 고객에게 편안함과 친근함을 부여하고 있다.

대학생 알뜰상품 '락스타 통장'과 '락스타 체크카드'

국민은행은 대학생들의 알뜰한 금융생활을 위한 차별화된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2개 점포에서는 대학생을 겨냥해 소액 예금에도 우대이율을 적용하는 '락스타 통장'과 각종 다양한 할인혜택이 주어지는 대학생 전용 체크카드인 '락스타 체크카드' 등을 도입했다.

대학생 전용 통장인 '락스타 통장'은 대학생의 넉넉지 않은 통장잔고를 배려해 소액예금에 우대이율을 적용한다. 100만원이하 예금 잔액에 대해서도 연 4%의 이율을 제공하고 있다.

전자금융/자동화기기 수수료 면제혜택(2월 11일부터 3월 10일까지 면제)과 계좌번호를 휴대폰 번호 등 기억하기 쉬운 번호로 셀프 디자인(Self Design), 타인이 KB국민은행 창구에서 이 통장으로 송금 시 송금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가입대상은 만 18~28세 이하로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이며 가입금액제한이 없다. 이 상품은 KB국민은행 락스타 존에서만 신규 및 전환이 가능하다. 

대학생 전용 체크카드인 '락스타 체크카드'는 지하철·버스할인(10%), 통신요금 할인(자동이체시 2천500원 환급), 영화·커피할인, 놀이공원·패밀리레스토랑 할인, 서적 할인. 편의점 할인 등 마치 대학생의 하루 일과와 소비패턴에 맞게 특화된 할인혜택이 제공된다. 현금사용시를 대비해 자동화기기(ATM기) 인출수수료가 면제된다.

한편, KB국민은행은 락스타 개점을 기념해 3월말까지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 공모분야는 신개념 금융상품/금융서비스/마케팅 등 금융관련 전 분야이며, 11팀을 선발해 최고 천만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또 대학생의 도전정신 및 개척정신 함양을 위해 락스타 존을 이용하는 대학생 50명을 선발해 몽골, 티벳 이색문화 체험 혜택을 제공한다.

[biz&ceo뉴스/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임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