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 잘 고르려면.."5단계 체크 필수"
2011-03-28 임민희 기자
금감원 관계자는 "먼저 자신에게 필요한 금융상품을 확인하고 금융상품 회사별로 비교.선택한 뒤 납부액과 만기금액을 미리 계산해보고 선택한 상품의 상세정보를 확인하고 나서 마지막으로 금융상품 모집인이 자격을 갖춘 사람인지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음은 금융상품 공시정보의 5단계 활용법.
▲자신에게 필요한 금융상품 확인 = 금감원 '금융소비자포털'이나 업권별 금융협회의 '금융상품안내', 생명·손해보험협회의 '보험가입조회'를 이용해 가입 목적에 따른 상품을 검색한다.
▲금융상품 회사별 비교·선택 = 금감원 금융소비자포털이나 각 협회의 상품비교공시를 이용해 가입하려는 상품의 회사별 금리와 수수료 등을 비교·평가하는 게 좋다.
▲납부액과 만기금액 미리 계산 = 마음에 드는 상품을 골랐다면 예상 이율과 기간, 보험료, 가입금액을 미리 계산해볼 수 있다. 금융소비자포털 '금융계산기', 각 보험사 '보험가입설계', 금융투자협회 '펀드수익비용계산기' 등을 이용하면 된다.
▲선택 상품의 상세정보 확인 = 단순히 이율과 수수료만 따질 게 아니라 각 금융회사의 상품공시실에서 이율의 결정방법, 중도해지 조건, 보상 범위, 해당 금융회사의 안전성과 예금자보호 여부 등을 확인하는 게 바람직하다.
▲금융상품 모집인 자격여부 확인 = 무자격 모집인을 통해 상품에 가입하면 불완전 판매의 우려가 크다. 모집인의 자격 여부는 보험모집인, 대출상담사, 보험대리점, 금융투자전문인력, 신용카드모집인을 금감원이나 각 협회에서 조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