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 위축 소매유통업 경기지수 2분기째 하락
최근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확대와 물가 상승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소매업 전망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가 2분기 연속 하락했다.
5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전국 943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한 '2011년 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에서 4분기 전망지수가 105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RBSI는 올해 2분기(125)에 1분기보다 9포인트 올랐지만 이후 하락세를 보여 3분기에는 119를 기록했다.
대한상의는 "4분기 연말 특수에 대한 기대감으로 전망지수가 기준치(100)를 소폭 웃돌았지만 세계경기 불안에 따른 지수 하락세를 돌려세우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업태별로 보면 전자상거래(134)를 제외한 모든 업태의 전망치가 전분기에 비해 하락했다.
편의점(112), 홈쇼핑(109), 백화점(105), 대형마트(102)는 모두 기준치를 넘었지만 3분기 대비 하락했고, 슈퍼마켓(96)은 기준치를 밑돌았다.
슈퍼마켓은 최근 출점 제한 등으로 골목상권 진입이 어려워짐에 따라 앞으로 신규 출점 계획이 불투명해지면서 전망치가 저조하게 나온 것으로 분석된다.
4분기 예상되는 경영애로 요인으로 소매기업들은 상품가격 상승(32.0%),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부진(23.1%), 수익성 하락(15.5%), 업태간 경쟁격화(10.4%) 등을 내세웠다.
대한상의의 한 고위 관계자는 "세계경기 불안이 장기화하면 소비자들은 물론 소매기업들의 심리도 위축돼 투자축소로 이어질 수 있다"며 "정부는 활발한 기업 활동을 지원하는 등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