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폰',통신 시장 판도 바꿀까?..통신3사 바짝 긴장
이마트에서 반값 휴대폰이 출시되면서 통신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이동통신재판매(MVNO)사업이 대형마트와 손잡고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는 신호탄인데다 경쟁력 또한 만만치 않아 업계 판도 변화를 몰고 올 태풍의 눈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마트는 MVNO 사업자인 프리텔리콤과 제휴, 11일부터 전국 130개 매장에 입점한 '모바일 이마트'에서 휴대폰을 판매할 계획이다.
KT에서 망을 빌려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텔레콤의 이마트 상품은 기본료가 최소 4천500원에 불과하다. 1만2천원인 KT의 기본료보다 50% 이상 저렴하다. '노예계약'으로 불리던 가입비와 약정기간, 의무 부가서비스도 없다.
이전까지 온라인 판매망에만 의존해왔던 MVNO 사업자인 프리텔레콤이 이마트로 판로를 확장함으로써 통신업계도 크게 긴장하고 있다.
MVNO란 통신3사의 이동통신망을 빌려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뜻한다. 막대한 시설비를 감당할 수 없는 중소업체도 통신망을 빌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값싼 요금제를 선보일 수 있다.
MVNO 서비스는 지난 7월 본격적으로 시작됐지만 온라인 판매만 해왔고 요금제 또한 선불요금제밖에 없던 터라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아왔다.
그러나 이달 초부터 후불요금제가 선보인데다 이마트와 같은 대형마트로 판매루트가 열린다면 통신시장에 새 바람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내년 상반기 '블랙리스트' 제도가 시행돼 지금처럼 통신사들을 통하지 않고 단말기를 살 수 있게 되면 그 위력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형마트 MVNO 진출설이 끊이지 않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이마트 관계자는 "이번에 판매하는 것은 1천대 한정 분량이며 만약 판매율이 높다면 수량을 더 늘리는 것을 검토할 가능성은 있다"면서도 "이를 시장진출이라고 해석하는 것은 무리"라고 전했다.
모기업인 테스코가 영국에서 MVNO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홈플러스 또한 "국내 MVNO 사업 계획은 없다"라고 못 박았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대형마트들이 굳이 직접 MVNO사업에 진출하지 않더라도 유통망만 확보해준다면 통신시장의 재편이 가능하다"라고 전망하고 있다. 통신비 인하에 대한 방통위의 의지가 강한 데다 실제로 모든 소비자가 비싼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싶어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
방통위는 지난 6월 SK텔레콤과의 협의를 통해 선보인 '통신비 인하안'에서 '블랙리스트' 제도에 대해 명시해놨다. 통신사-제조사 간 보조금 관행을 끊고 유통업체 간 판매경쟁을 일으켜 단말기 가격을 내리는 효과를 발생시킬 것이라는 내용이다.
당시 브리핑에서 방통위 황철증 통신정책국장은 "아직 시장에서 유통될 수 있는 단말기가 많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용자가 자유롭게 휴대폰을 조달할 수 있는 일종의 퍼블릭 스페이스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대로 말하면 '블랙리스트' 제도 시행과 함께 단말기가 대형마트에 유통되면 그만큼 파급효과가 클 수 있다는 뜻이다.
소비자들도 환영하고 있다. 그동안 선택의 폭이 좁았던 탓에 비싼 스마트폰 요금제가 필요 없는 사람들까지 '울며 겨자먹기'로 이용해왔던 서비스를 보다 경제적으로 설계할 수 있기 때문. 포털사이트에는 "이마트폰 환영", "조금만 기다려야지" 등 긍정적인 코멘트가 줄줄이 달리고 있다.
단말기 판매수익이 전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통신3사로서는 이러한 상황이 부담이다. 금융감독원 공시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단말기 판매수익은 SK텔레콤 5조3천997억원, KT 4조5천28억원, LG유플러스 1조6천533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20%에 달한다. 단말기 판매가 줄어들 경우 바로 매출 감소로 이어지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부진했던 MVNO 사업이 방통위의 '블랙리스트' 제도와 대형마트라는 양 날개를 달게 되면 통신3사에게는 타격이 될 것"이라며 "특히 지난달 대기업인 CJ 또한 MVNO 사업에 뛰어들기로 결정한 터라 가뜩이나 변수가 많은 내년 통신시장이 더 크게 들썩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마이경제뉴스팀/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현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