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공공행정서비스분야 평가 전국 1위

2011-11-24     노광배 기자

광주광역시는 한국표준협회와 중앙일보가 공동 조사한 ‘2011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조사 공공행정서비스 분야’에서 전국 광역시 중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Korean Standard-Service Quality Index)란 한국표준협회가 공공 및 민간 서비스 산업과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한 모델로, 공공행정서비스·도소매서비스·금융서비스·교육서비스 등 10개 분야에서 해당기관(기업)의 서비스나 제품을 직접 이용하였던 시민·고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지표이다.

※10개분야:공공행정서비스, 도소매서비스, 금융서비스, 숙박음식서비스, 통신서비스, 운수서비스, 보건/건설서비스, 교육서비스, After Service, 문화/전문서비스

공공행정서비스 분야는 직접 행정서비스를 이용한 광역지자체 거주 시민 200명을 표본으로 해 본원적 서비스, 공공성, 친절성, 적극성, 신뢰성, 적절성, 접근성, 편리성, 쾌적성 등의 항목 조사결과를 점수로 환산한다.


광주시는 올해 전국광역시 평균 74.6점보다 3.1점이 높은 77.7점을 받아 전국 광역시중 1위를 차지했다.

※ 평균 74.6점 - 광주 77.7점, 대구 71.3점, 대전 76.2점, 부산 76.5점, 서울 71.5점, 울산 76.8점, 인천 72.4점


광주시는 민선5기 들어 시정의 가치기준을 ‘시민이 행복한 창조도시 광주’에 두고 'No' 이전에 'Yes'라는 마인드로 고객위주의 서비스 행정을 펼친 결과가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


시 관계자는 “이번 평가결과가 광주시 공무원의 참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 기쁘다”면서 “평가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더 나은 시민의 만족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마이경제 뉴스팀/소비자가 만드는 신문=노광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