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 안하면 TV 못 봐" 케이블업체 횡포

허위·과장 광고, 무료체험으로 가입 유도..서비스 중단 압박도

2011-12-09     김솔미 기자

지상파의 아날로그 방송 송출 중단 시점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일부 케이블TV업체들이  허위 및 과장된 내용으로 디지털 서비스 가입을 강요하고 있다는 피해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최근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에는 일부 유료방송사가 정부의 디지털 전환 정책을 핑계로 무료 체험 권유 후 약속을 불이행하거나 디지털 미전환 시 일방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하겠다며 통보하는 등 편법 영업을 일삼고 있다는 제보가 끊이지 않았다.

특히 이달 초에는 유선방송과 지상파 사업자간의 힘겨루기로 HD방송 송출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사태까지 벌어지면서 일부 방송사들의 횡포에 애꿎은 소비자만 정당한 시청권을 위협받고 있다는 원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010년 7월부터 1년 간 씨앤앰, CJ헬로비전, 티브로드 등 33개 종합유선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접수된 디지털 전환 허위·과장영업 불만 건수는 총 144건에 달했다.

피해예방을 위해 소비자들은 사업자로부터 디지털 상품 전환 가입을 권유받을 경우 ▲상품 요금 및 무료체험기간 ▲가입철회 시 위약금 부과 여부 ▲상품 가입 약정기간 및 해지조건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 2012년 12월 31일 새벽 4시부터 디지털TV 방송 시대가 개막된다.(출처=DTV KOREA)



◆ “디지털 전환 위해 셋톱박스 설치해야”..허위·과장영업 사례 속출

9일 전남 여수에 사는 정 모(여.38세)씨는 최근 H케이블TV업체의 허위광고에 속아 위약금을 물어야 했다며 억울해 했다.

정 씨는 업체 직원으로부터 내년부터 방송 시청을 위해서는 아파트 입주민이 단체로 셋톱박스를 설치해야 한다는 통보를 받았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디지털 전환정책을 얼핏 들은 적 있었던 정 씨. 그는 수신 장비 미설치 시 방송 수신이 아예 불가능하다는 업체 측 설명에 아무런 의심도 없이 곧장 계약서를 작성했다고.

하지만 며칠 뒤 자신이 속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 정 씨는 뒤늦게 업체 측에 계약해지를 요청했지만 수십만 원의 위약금을 청구받았다.

정 씨는 “당시 영업기사에게 항의했지만 계속해서 통화를 피하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서울시 성동구 사근동의 박 모(여.43세)씨 역시 디지털 방송 전환과 관련, 업체 측 속임수에 피해를 입었다.

지난 10월 D케이블업체를 통해 2개월간 무료디지털TV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설명을 듣고 설치 신청을 했다. 하지만 한 달 뒤 10만원이 넘는 요금이 청구된 사실을 알고 기겁한 박 씨는 업체 측에 항의한 후에야 자신의 남편이 실수로 유료채널을 시청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박 씨는 “서비스 가입 당시 디지털 전환 정책에 대한 설명은 들었지만 상품의 상세 내용에 대해서는 듣지 못했다”며 “유료 채널이 포함돼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무료라는 말에 현혹돼 선뜻 가입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하소연했다.

▲ 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



◆ 디지털방송 전환 권유 시 대처법은?

방통위는 정부의 디지털 전환 정책 관련 소비자 민원이 속출함에 따라 아래와 같은 ‘디지털 전환 피해주의보’를 발령해 소비자들의 피해 예방을 당부했다.

하나. 지상파 디지털 TV방송 전환 때문에 관공서나 방송국에서 직접 방문 또는 전화로 돈을 청구하는 일은 절대로 없다.

둘. 안테나를 이용하여 지상파 TV방송을 시청하는 경우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보기 위해 추가로 월 시청료를 지불할 필요 없다.

셋.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보는데 안테나 공사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수신 상황이나 거주지역 등에 따라 구체적인 방법이 달라지므로 디지털 전환 지원센터(080-2012-012)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넷. 시판중인 디지털 컨버터를 연결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날로그TV로도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볼 수 있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0월 부당 영업한 사실이 적발된 씨앤앰, CJ헬로비전 등 일부 유료방송 사업자에 대해 시정명령 및 주의 조치를 내렸으며 향후 위반사업자에 대해서는 강력한 행정처분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계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김솔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