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는 KTF가, '재미'는 SKT가

2007-07-03     뉴스관리자
‘너무 쇼에만 정신팔렸나, 정작 재미는 SK텔레콤이 보네~!’


영상통화가 가능한 3세대 이동통신 ‘쇼’(SHOW) 앞세워 역전을 꿈꾸는 만년 2위 사업자 KTF. 그러나 KTF가 ‘쇼’에 정신이 팔린 사이, 실속은 부동의 1위업체인 SK텔레콤이 톡톡히 챙기고 있다. 쇼는 KTF가 하고, 재미는 SKT가 본 꼴이다. 적어도 올 상반기까지의 순증 가입자 유치 성적표를 보면 그렇다. 순증 가입자는 이통사들이 얼마나 실속 있게 가입자를 유치했는지를 보여주는 수치다.


3일 이동통신 3사에 따르면 3G로의 이통시장의 급변과 함께 업체들간의 치열한 마케팅 경쟁으로 올 상반기 순증 가입자 규모 (212만 2706명)가 지난해 동기(104만165명)대비 무려 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SKT는 108만6374명의 순증 가입자를 유치, 순증 시장 점유율이 51%에 달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44%(45만3989명)에 대해 무려 7%이상 증가한 수치다.


반면 3G를 앞세워 반란을 꿈꾸는 KTF는 오히려 같은 기간 순증 가입자 점유율이 4% 포인트나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KTF는 지난해 상반기 순증 점유율 32%(33만 1387명)에서 올 상반기 28%(59만 7860명)로 하락했다. LG텔레콤이 지난해 동기 대비 순증 점유율이 3% 정도 감소한 것과 비교해도 올들어 쇼에 올인한 KTF의 감소폭은 더욱 큰 것.


지난달 순증시장 점유율만을 보더라도 SKT 51.8%, KTF 28.4%로 이와 비슷한 양상이다. 특히 KTF는 이통3사 가운데, 지난해말 대비 올 상반기 시장 점유율이 유일하게 하락했다. KTF는 지난해말 32.1%에서, 올해 31.9%로 0.2%포인트 줄었다.


쇼에 올인한 KTF는 3G 1위라는 성과는 거뒀지만 오히려 시장점유율은 감소, 별 실속은 챙기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이에도 불과하고, 쇼 마케팅을 더욱 강화하고 있는 KTF가 하반기에는 쇼 반란을 실제 이변으로 연출할수 있을지 아니면 여전히 쇼만하다, 실속없는 장사를 하게 될지 주목된다(헤럴드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