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론 악용한 보이스피싱 '원천봉쇄'

2011-12-09     임민희 기자
금융감독원은 9일 신규가입 신청을 받을 때 카드론 서비스 여부를 선택하는 것을 의무화하도록 20개 신용카드사에 통보했다. 또  기존 회원에게도 이달 말까지 카드론 서비스를 차단할지 물어보도록 했다.

신용카드 회원은 그동안 신용판매와 현금서비스뿐 아니라 카드론을 받을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카드론 서비스 차단을 선택하면 신용판매와 현금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다.

나중에 카드론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영업점 방문 또는 모집인을 통해 대면(對面) 신청하거나 신분증 사본을 제시해야 한다.

카드론 서비스를 선택해도 실제 돈을 받는 데는 제약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카드론 신청이 들어오면 카드사 상담직원이 전화를 걸어 최근 카드결제 날짜나 결제 장소 등 본인과 카드사만 알 수 있는 정보를 물어보도록 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상담직원이 퇴근한 야간이나 새벽 시간대 카드론 서비스가 사실상 어려워진다.

금감원이 '카드론 원천 차단 가능'이라는 초강수를 둔 것은 각종 조치에도 카드론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이 끊이질 않은데 따른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드론을 악용한 보이스피싱을 뿌리 뽑고 카드론을 통한 가계부채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 이같은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