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MB정부의 공통점은?

2011-12-12     김솔미 기자

“오랫동안 KT의 2G폰을 써왔는데 최근 2달간 통신장애가 부쩍 빈번해졌다. 고객센터에 항의해도 아무런 답변이 없다.”-대구 수성구 만촌동 손 모(여.38세)씨

“거래처와 통화하는 용도로 가끔 사용하던 KT 2G폰이 최근 일방적으로 해지됐다. KT측에서는 단순 실수였다고 하는데, 과연 사실인지 의심스럽다.”-서울 성수동 김 모(남.48세)씨

“방통위는 가입자들의 의견 수렴도 없이 누구를 위해 KT의 2G 서비스 폐지 신청을 승인해 주었는지 이해할 수 없다.”-경기 광명시 광명동 김 모(여)씨

방송통신위원회의 2세대(2G) 서비스 종료 승인을 따내기 위해 온갖 구설수에 오르내리면서도 ‘가입자 줄이기 맹호부대 작전’을 강행해 왔던 KT가 사법부의 제동으로 난항에 빠졌다. 믿었던 통신사에 외면당했던 소비자도, 줄을 잇는 소비자 피해제보에도 계란으로 바위치기라며 맥 빠져 있던 기자도 한시름 놨다.

두말 해 무얼 하나. 서울행정법원이 지난 7일 방통위의 KT 2G서비스 폐지 승인결정에 대해 효력정지를 결정한 일은 의미가 깊다.

애초에 방통위가 내놨던 KT 2G 폐지 승인 조건은 남은 이용자 수뿐 아니라 사업자의 가입전환 노력 여부가 관건이었다.

무리한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가입자를 줄이고자 애쓴 ‘노력(실제로 지난 3월에는 81만 명이었던 2G 이용자 수는 지난 달 21일 기준 15만9천명으로 줄었다!)’에 방통위가 ‘감복’한 것이라면 애석한 노릇이지만, 지금이라도 가입자 전환 과정에서 절차상의 문제는 없었는지 철저한 조사가 이뤄지는 게 마땅하다.

그동안 KT는 2G 가입자들을 3G로 전환시키는 과정에서 끊임없는 전화 권유, 통화품질 저하, 고의적인 유선전화 고장, 허위정보 제공 등 각종 편법 행위를 일삼고 있다는 의혹이 수차례 제기됐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외면해왔다.

행정기관에 대한 푸념은 여기까지. 근본적인 문제는 KT에 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에  접수된 KT 2G 종료 관련 제보만 해도 수십 건, 방통위에 접수된 민원은 지난 11월 기준 1천100여건에 달했다. 언론마다 각종 편법 의혹과 관련한 보도가 줄을 이었으며 이는 SNS를 타고 급속히 번져나갔다.

‘소통’이 우리시대의 화두가 된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닌데, KT는 수많은 언론의 질타와 소비자들의 비난에도 '마이웨이'했다.


무엇보다 꽉 막힌 정권에서나 볼 수 있을 줄 알았던 ‘소통의 부재’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IT기업에서 여실히 드러난 셈이다.

KT의 다급함을 모르는 바는 아니다. 1등 SK텔레콤이 ‘롱텀에볼루션(LTE)’이라는 날개를 달고 저만치 앞서나가고 있는데다 ‘만년 꼴찌’ 였던 LG유플러스마저 LTE 전국망 구축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세계적 대세가 된 LTE를 미뤄두고 천문학적인 운용비용이 들어가는 2G 서비스를 유지해야 할 것이냐는 물음의 결론 역시 쉬이 내릴 순 없다.

다만, 그 방법이 정당했느냐를 묻고 싶다. 

그러나 KT는 이번에도 소비자를 설득하기 보다 법원 항고를 택했다. 물론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항고와 설득을 병행할 수도 있다. KT가 소비자 한 명 한 명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긴 호흡으로 재도약하길 기대한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김솔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