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립형 내비게이션 뜨고 거치형 진다
2011-12-27 유성용 기자
거치형 제품이 주류를 이뤘던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장이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가 보급되면서 매립형 제품 위주로 재편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매립형 제품의 시장 규모는 지난해 10만대에서 올해 20만대로 2배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같은 기간 거치형 제품은 150만~160만대에서 110만~120만대로 줄어들 전망이다.
만도 마이스터, 현대모비스, 팅크웨어, 파인디지털 등 국내 주요 내비게이션 업체들이 최신 3D 지도를 채용하거나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한 매립형 내비게이션 신제품을 잇달아 내놓은 결과다.
매립형 제품은 차량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 오디오·에어컨 등이 설치되는 것으로, 차량정보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어 주행기록 확인 등 길 안내 이외의 기능도 갖출 수 있다.
지금까지 매립형 내비게이션은 완성차가 출고될 때 자동차 제조사에서 설치해주는 제품이 거의 전부를 차지했으나, 최근에는 매립 전용 내비게이션 신제품이 등장하면서 50만~60만원대 비용으로도 장착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매립형 제품에는 고장이 나거나 업데이트가 필요할 때 장착된 내비게이션을 다시 뜯어서 조치해야 하는 등 여전히 보완해야 할 단점도 있다. 일부 제품은 모니터만 매립하고 본체는 분리하기 쉽게 하는 등 알려진 단점을 보완하는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