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서구, 원클릭 법령정보 서비스 제공
광주 서구(청장 김종식)가 One-Click 법령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
서구는 “주민들이 각종 법령을 보다 쉽고 간편하게 검색‧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일부터 One-Click 법령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 게재된 법령정보는 자치법규에 대한검색만 가능해, 주민들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정보를 찾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생활법률 정보에 대한 접근성 또한 낮은게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서구는 분산되어 있는 각종 법령정보들을 서구청 홈페이지에 집약시킴으로써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들을 한결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한편, 서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는 이번 서비스는 법령검색과 입법예고 그리고 소송도우미 3가지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법령검색’은 자치법규 및 국가법령 정보검색은 물론,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들을 누구나 쉽게 찾고 이해할 수 있는 생활법령정보로 구성되어 있으며,
‘입법예고’는 서구의 자치법규 뿐만 아니라 각종 법령의 제‧개정안에 대한 입법예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의견도 제시할 수 있다.
또, ‘소송도우미’는 온-오프라인(on-off line)을 통해 무료법률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소송 계류 중인 사건 등을 검색할 수 있다.
특히, ‘소송도우미’ 메뉴를 통해 전자법률도서관, 대한법률구조공단 그리고 한국가정법률상담소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 받을 수 있다.
서구청 관계자는 “이번에 새롭게 개설한 One-Click 법령정보서비스는 실생활에 필요한 각종 법령정보들을 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어 주민들의 이용률 및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마이경제 뉴스팀/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정덕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