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더컴플렉스와 마마보이

2007-08-06     뉴스관리자
여자들은 일반적으로 마마보이를 싫어해서, 마더 콤플렉스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을 한다. 많은 여성들이 바라는 이상형 중에서 가장 예민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그가 그의 어머니로부터 얼마만큼 정신적으로 독립을 했는가이다.


실제로 마더 콤플렉스가 문제 되어 고부간의 갈등이 깊어지고, 심지어는 정상적인 부부생활도 불가능해져서 급기야 파경을 맞고 마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상대가 마더 콤플렉스가 강한 남성이라면, 어떤 여성이라도 데이트 상대로 삼고 싶지 않을 것이다.


마더 콤플렉스가 있는 남성들은 대체적으로, 자기 어머니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색다른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

처음부터 그의 이야기 속에 빈번히 어머니가 등장하고, 항상 어머니를 기준으로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거나 판단하려고 한다.

그렇다고 대화 중에 빈번히 어머니가 등장한다고 해서, 그런 사람을 모두 마더 콤플렉스에 빠진 남성이라고 진단한다면, 아마 대부분의 남성이 그런 진단을 받을 것이다.


아무리 남자다운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부드러운 여성의 눈길을 받고 싶고, 더러 애교도 떨고 싶은 욕망이 대부분의 남성들의 마음 속에 자리하고 있다.


적지않은 남자들은 데이트를 하면서, 그 동안 성장기에 어머니에게서 느꼈던 여자에 대한 애틋한 감정을, 데이트 상대에게서 느끼게 된다.

그러면서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경향이 있는데, 필요 이상으로 어머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은 그녀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줄 수가 있다.


결론적으로 그녀 앞에서 어머니 얘기를 자주 올리는 것은, 그녀에게 마더 콤플렉스에 빠진 남성으로 오해할 소지를 남기게 되므로, 삼가 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이 글은 독자가 본보 테마사랑방에 실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