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중견기업 수출경쟁력 74점”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수출경쟁력이 74점 수준으로 파악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수출 중소·중견기업 300여개사를 대상으로 ‘수출경쟁력 실태와 개선과제’를 조사한 결과, 세계 최고기업의 경쟁력을 100점으로 봤을 때, 자사 제품의 ‘가격 경쟁력’은 74.5점, ‘품질·디자인 경쟁력’ 77.3점, ‘기술 경쟁력’ 77.7점, ‘마케팅 경쟁력’은 67.8점으로 평가됐다.
이를 단순 평균한 결과 수출경쟁력은 74.3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반영하듯 응답기업 64.5%가 자사의 전반적인 수출경쟁력 수준에 대해 ‘중위권’이라고 답했고, ‘상위권’은 22.5%, ‘하위권’은 13.0%로 나타났다.
수출경쟁력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가격’(42.7%)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 ‘품질·디자인’(32.2%), ‘기술’(18.6%), ‘마케팅’(6.5%)을 차례로 답해 중소·중견기업의 가격의존도가 높은 것을 보여주기도 했다.
수출시장에서 중소·중견기업들을 위협하는 경쟁국으로는 ‘중국’(40.7%), ‘일본’(18.2%), ‘유럽’(13.4%) 순으로 답한 가운데, 응답기업의 11.4%가 한국기업을 경쟁상대로 꼽아 해외시장에서 국내기업 간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중견기업들의 FTA 활용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기업 68.1%가 ‘수출 증진을 위해 FTA를 활용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한미 FTA와 관련해서는 ‘아직 활용계획을 수립하지 못했다’는 응답이 45.0%로 가장 많았다.
수출 관련한 애로사항으로는 ‘환율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53.1%), ‘해외시장 정보부족’(29.0%), ‘해외마케팅 능력부족’(21.2%), ‘전문인력 확보 어려움’(16.3%) 등을 토로했다.
대한상의 전수봉 조사1본부장은 “무역 2조 달러 달성을 위해서는 중소·중견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기술·디자인·마케팅 역량 제고를 위한 중소·중견기업의 자구적 노력과 함께 환율의 안정적인 운용과 수출금융지원 등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이경제뉴스팀/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윤주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