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자가 진단 방법

2007-08-29     이소영
유방암은 식생활의 서구화와 고령 임신,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 등으로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전문가들은 유방암의 70% 이상이 자가검진에 의해 발견된다며 정기적인 자가 검진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자가 검진은 유방의 변화를 민감하게 감지하도록 도와, 이상을 조기에 발견하게 해 준다. 유방에서 응어리나 어떤 변화, 또는 피부의 두꺼워진 부분 등이 발견되면 즉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자가진단은 한 달에 한번, 생리가 끝난 지 3~4일 후에 실시하는 것이 좋다. 20세 이상 여성은 매달 유방 자가 검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40세 이상은 매년 의사에게 임상 진찰을 받을 것을 권한다.


*유방암 자가 검진 요령*

1.거울 앞에 서서 어깨를 쭉 펴고 손을 엉덩이에 얹는다. 유방의 형태와 크기, 색깔 등에 변화가 있는지 관찰한다. 이때 유방의 좌우 대칭여부, 유두와 피부에 이상이 없는지 살펴본다.

2.양팔을 올리고 머리 위로 올려 유방의 피부를 팽팽하게 한 후 움푹 들어가는 부분은 없는지 꼼꼼하게 관찰한다.

3.손가락으로 유두를 부드럽게 짜서 분비물이 나오지 않는지 검사한다.

4.똑바로 누워 오른손을 머리 위로 올린 상태에서 왼손으로 오른쪽 유방을 눌러가며 덩어리가 만져지는지 검사한다. 반대쪽도 똑같이 검사한다.

5.샤워를 하는 동안 검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비누를 칠해 부드러운 상태에서 둘째,셋째,넷째 손가락 끝으로 바깥 쪽에서 안 쪽으로 원을 그리며 유방 전체를 촉진한다.



출처:Health Tip: Breast Self-Exams
http://health.yahoo.com/news/178662;_ylt=Ai3SYDh_uBXOKK9c6DxwCYOmxb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