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미주 취항 40주년.."칼(KAL) 타고 왔수다"
우리나라 민항 여객기의 미주 취항 역사가 40년을 맞았다.
대한항공은 19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LA 국제공항에서 미주 여객 노선취항 4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를 열었다.
12시45분 로스앤젤레스를 떠나 인천공항으로 가는 KE018편 승객들을 이진걸 미주지역본부장이 직접 배웅했고 40주년 기념 홍보 동영상 상영, 포토존 운영, 축하음악 연주 등의 볼거리가 마련됐다.
대한항공은 지난 1972년 4월19일 오후 5시19분 서울-LA 노선에 첫 날개를 펼쳤었다.
당시 항공기의 중간 목적지인 하와이 호놀룰루 공항과 최종 목적지인 LA공항은 태극기를 흔들며 대한항공 B707 항공기와 승무원들을 맞이하는 수천 명의 인파로 만원이 됐으며, 태극 마크를 단 항공기를 본 교민들이 감격해 흘린 눈물로 공항이 눈물바다가 됐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LA 한인 동포 사회에서는 “칼(KAL) 타고 왔수다”라는 유행어가 번질 정도였다고.
1972년 첫 미주 취항 이래 40년 동안 대한항공의 미주 노선은 비약적인 성장을 해왔다. 미주 취항 도시는 당시 하와이, LA 2개에서 현재 미국 10개, 캐나다 2개, 브라질 1개 등 총 13개 도시로 확대됐다.
대한항공의 미주 노선 연간 수송 인원도 지난 1972년 4만3천814명에서 2011년에는 285만1천166명으로 65배 증가했다.
첫 미주 노선은 171석 규모의 B707 항공기로 주 2편 서울-도쿄-하와이를 거쳐 LA까지 운항했으며 총 비행시간은 17시간에 달할 정도로 긴 여정이었다.
40년이 지난 오늘 대한항공은 미주 노선에 A380 차세대 항공기를 비롯해 B747-400, A330, B777 등 신형 중장거리용 항공기를 투입해 주 106편을 운항할 정도로 성장했다.
항공편 공급석은 40년전 주당 684석에서 6만2천327석으로 91배 늘어났으며 운항 시간은 17시간에서 11시간 정도 (인천-LA 기준)로 줄었다.
한편 대한항공은 미주 여객 노선 취항 40주년을 맞아 미주 노선을 비롯해 5대양 6대주 노선망을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작년 8월 뉴욕, 10월 LA 노선에 투입해 운항하고 있는 A380 차세대 항공기를 비롯해 향후 도입될 B787 드림라이너, B747-8 항공기 등 차세대 항공기들을 주요 노선에 대거 투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