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7월 판매 33만2천27대..전년比 3.1%↑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7월 국내 5만9천955대, 해외 27만2천72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작년보다 3.1% 증가한 33만2천27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내수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0.1% 늘었고, 해외판매는 3.8% 증가했다. 현대차는 계속된 내수 부진에다 부분파업 및 하기휴가로 인한 조업일수 감소 영향 등이 겹쳐 올 들어 가장 낮은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차종별로는 아반떼가 1만177대를 판매해 내수 판매 1위에 올랐다. 이어 쏘나타 8천318대, 그랜저 6천788대, 엑센트 3천200대 등을 합해 전체 승용차 판매는 3만3천129대로 작년보다 9.8% 감소했다.
반면 SUV는 신차가 가세한 싼타페가 7천989대 팔린 데 힘입어 전체 SUV 판매는 작년보다 70%가 증가한 1만1천980대를 판매했다.
상용차의 경우 그랜드스타렉스,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는 작년보다 10% 감소한 1만2천193대가 팔렸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2천653대가 팔려 작년 대비 2.9%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내수부진으로 신차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차종의 판매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차 및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다양한 마케팅과 판촉 활동을 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9만1천308대, 해외생산판매 18만764대를 합해 총 27만2천72대를 판매해 작년 대비 3.8% 증가했다. 이는 작년보다 국내공장수출은 11.1% 감소했고, 해외공장판매는 13.4% 증가한 것이다.
특히 국내공장의 경우, 부분파업과 하기휴가로 조업일수가 감소해 수출 감소로 이어졌다. 해외공장은 미국, 중국, 인도, 체코, 러시아 등 대부분의 공장이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호조세를 이어갔다.
현대차는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국내외시장에서 작년 동기대비 10.4% 증가한 총 251만2천321대를 판매했으며, 이 가운데 국내판매는 38만8천68대로 4% 감소한 반면, 해외판매는 212만4천253대로 작년보다 13.5%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