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형 교통카드 잔액 환급·수수료 너무해"
선불형 교통카드의 환불 및 잔액 통합 방식에 대해 소비자가 부당성을 지적했다.
업체 측은 환불의 경우 수수료가 부과되며 잔액 통합의 경우 추가 경비없이 무상으로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12일 부산시 동래구 안락동에 사는 김 모(남.61세)씨는 현재 사용하지 않는 선불형 교통카드 ‘마이비’ 4장을 갖고 있다.
가족 중 1 명만 선불형 교통카드를 사용 중인 상황이라 각 카드에 남아있는 350원, 480원 등의 교통카드 잔액을 환급받거나 여의치 않을 경우 한 장으로 통합하고자 했다.
김 씨에 따르면 예전에는 어느 지하철역에서건 무상으로 통합이 가능했지만 충전용 단말기기가 바뀌며 더 이상 그 시스템을 적용받을 수 없었다고.
환급을 위해선 반드시 B은행을 방문해야 했고 카드 한 장당 1만원 단위로 200원의 수수료를 내야한다. 결국 350원을 환급받고자 할 경우 200원의 수수료를 제한 150원 밖에 돌려받을 수 없는 상황.
김 씨는 "잔액이 남아있는 여러 카드를 통합한 후 환불받으면 200원의 수수료만 물어도 되는데 통합을 막아놓으니 카드 장수 별로 수수료를 내야돼 결국 환급을 받으나마나 한 상황”이라며 "또한 교통카드 최소 충전단위가 5천원이라 매번 10원, 100원 단위의 잔액이 남는 것도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덧붙여 “교통카드사와 관공서 등에 민원을 제기했지만 단말기 및 시스템 등이 바뀌어 어쩔 수 없다는 원론적인 답변 뿐이었다”며 “개인에게는 고작 100원, 200원이라도 잠자고 있는 금액을 모으면 어마어마할텐데 통합이나 환급에 대해 너무 불성실한 것 아니냐”고 이의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마이비 관계자는 “환불의 경우 더 이상 교통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보고 업무 대행하는 은행 수수료를 제하고 환급 가능하다”며 “잔액 통합의 경우는 당사를 방문하거나 등기나 우편으로 접수 시 비용 없이 통합해준다”고 밝혔다.
최소 충전 단위에 대해선 “매년 최소 충전 금액을 조사 후 반영하지만 해마다 교통비가 오르는 추세라 아직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며 “가판대 단말기는 초창기 시스템이라 5천원 단위부터 충전되지만 지하철 무인보충기와 편의점에선 1천원 단위도도 충전 가능하다”고 해명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조은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