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가 먹으면 좋은 식품 하나 꼽으라면?
2012-10-11 김미경기자
10월 10일은 임산부의 날이다. 임신과 출산을 소중히 여기고 임산부를 배려하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2005년 12월 제정됐으며, 풍요의 달인 10월과 임신기간인 10개월을 의미한다.
임산부들에게 특히 중요한 것은 안전하고 영양가 있는 먹거리의 섭취다. 이런 임산부들에게 계란은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임산부와 태아에 대한 계란의 중요성은 이미 전문 연구팀의 연구결과로도 보고된 바 있다
(사)한국영양학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계란 속에 함유된 콜린(Choline)은 영아기부터 성인기까지 유전자 발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콜린은 착상기나 임신 초기 산모들이 주로 섭취하는 엽산과 매우 비슷한 영양분이다. 계란 속에 많이 함유된 콜린을 섭취하는 것이 영아들의 정신장애와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아의 중추신경, 뇌 조직은 생후 1년 동안 거의 성장하는데 DHA, 아라키돈산 같은 물질이 뇌 조직에 많이 있다. 계란은 DHA와 아라키돈산 등 태아가 성장하는 데 필요한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임신기에 적절히 섭취하는 게 좋다.
또 출산 후 산모의 몸은 근육과 인대, 힘줄, 뼈 등 조직이 약해져 있어 산후조리 시기에는 이렇게 약해진 조직을 원래의 상태로 돌려놓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 필수적인 영양소가 바로 '단백질'이다.
계란흰자에 포함된 리소자임은 몸에 유해한 바이러스를 녹이는 기능이 있어 면역력이 약한 산모에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