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식품 ‘프리마’ 2013년 수출 6천만 불 달성
2014-03-05 조윤주 기자
동서식품 프리마의 수출 실적이 전년 대비 20% 늘어난 6천만 불을 기록하며 최대 실적을 올렸다.
러시아 홍콩 대만 등 27개 국가에 수출되는 동서식품 프리마는 1982년 해외 시장 첫 진출을 이후 1996년 수출액 천만 불을 돌파했으며 2012년에는 5천만 불을 달성했다.
동서식품 수출팀 허강 팀장은 “지역별 식 문화에 대한 연구와 현지에 맞춘 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한 노력의 결과 작년 한 해에도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다”고 분석했다.
시장 점유율 71%라는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에서 동서식품 프리마는 전통 빵을 만들거나 홍차에 넣어 마시는 식재료로 쓰이며 신(新) 한류를 이끌고 있다.
카자흐스탄에서의 인기를 이어받아 점유율 50~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주변국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등에서도 수출 확대와 고객 사은행사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 및 영업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동남아 지역에서는 프리마를 커피믹스 외에 밀크티, 버블티 등의 티믹스를 비롯해 아침대용으로 먹는 시리얼믹스에 즐겨 사용하고 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현지 문화를 반영한 TV광고, 경품행사, 차량광고, 빌보드광고 등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성장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조윤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