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대기업 기부금...삼성전자 5천억원 최고, 매출대비 비중 네이버 5% 독보적

2014-03-23     변동진 기자

시가총액 상위 100대 기업들이 지난해 실적부진 속에서도 기부금을 23%나 늘린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많은 기부금을 낸 기업은 삼성전자고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네이버였다.

 

21일 기업경영성과 평가 사이트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금융과 공기업을 제외한 시가총액 100대 기업 중 기부금 내역을 공개한 79개사의 기부금 현황(연결기준)을 조사한 결과 총 15692억 원으로 2012(12759억 원) 대비 23%나 급증했다.

 

이기간 이들 기업은 매출 3%, 영업이익은 4.9% 증가하는데 그칠 만큼 실적 부진에 시달렸다.

 

이에 따라 매출 대비 기부금 비율도 20120.115%에서 작년 0.138%0.023%포인트 높아졌다. 실적이 부진한 가운데도 나눔 경영의 사회적 역할에는 보다 충실했단 평가다.

 

기부금이 가장 많은 회사는 재계 1위인 삼성전자로 무려 4953억 원에 달했다. 전년 2353억 원 대비 무려 2배 이상(110.5%) 늘린 수준이다. 매출 대비 기부금 비율도 전년 0.117%에서 작년에는 0.217%로 무려 0.1%포인트나 상승했다.

 

2위는 KT1315억 원의 기부금을 지출했다. KT 역시 2012990억 원에서 무려 32.9%나 늘렸다. KT의 경우 작년 매출이 2012년 대비 제자리걸음 수준이어서 매출 대비 기부금 비율은 0.416%에서 0.552%0.136% 포인트나 훌쩍 뛰었다.

 

1162억 원을 기부한 네이버는 3위를 기록했지만 매출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아 매출 대비 기부금 비율은 5.024%로 조사 기업 중 압도적 1위였다. 79개 기업 중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이 1%를 넘는 곳도 네이버가 유일했다.

 

네이버는 2012년에도 재계에서 거의 유일하게 매출의 1.1% 수준인 253억 원을 기부했었다. 올해는 매출이 전년 대비 되레 3.2% 감소했음에도 기부금을 4.6배나 늘려 5%대의 기록적인 비중을 보였다.

   

시가총액 100대 기업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 순위

순위

기업명

2013

2012

매출

기부금

매출 대비

기부금 비율

기부금

매출 대

기부금 비율

1

네이버

2,311,962

116,162

5.02%

25,255

1.06%

2

셀트리온

226,207

1,427

0.63%

2,619

0.75%

3

KT

23,810,599

131,546

0.55%

98,995

0.42%

4

CJ대한통운

3,795,045

20,603

0.54%

9,748

0.35%

5

*SK

1,062,860

5,525

0.52%

8,429

1.15%

6

CJ제일제당

10,847,718

54,963

0.51%

34,732

0.35%

7

SK텔레콤

16,602,053

82,057

0.49%

81,356

0.50%

8

롯데제과

1,976,367

9,475

0.48%

8,060

0.43%

9

CJ

18,851,698

81,976

0.43%

55,405

0.31%

10

CJ오쇼핑

2,513,495

10,816

0.43%

10,125

0.51%

11

GS홈쇼핑

1,049,118

4,186

0.40%

3,650

0.36%

12

*현대홈쇼핑

799,862

3,134

0.39%

3,935

0.52%

13

영원무역

1,108,226

3,729

0.34%

8,820

0.83%

14

KT&G

3,821,695

10,812

0.28%

23,249

0.58%

15

엔씨소프트

756,655

1,991

0.26%

2,977

0.40%

16

롯데칠성

2,215,921

5,481

0.25%

5,658

0.26%

17

현대백화점

1,533,735

3,516

0.23%

1,574

0.10%

18

LG생활건강

4,326,255

9,627

0.22%

13,204

0.34%

19

삼성전자

228,692,667

495,301

0.22%

235,349

0.12%

20

CJ E&M

1,716,055

3,556

0.21%

1,650

0.12%

21

신세계

2,441,636

4,789

0.20%

9,257

0.40%

22

삼성SDI

5,016,464

9,444

0.19%

5,284

0.09%

23

두산인프라코어

7,736,830

13,980

0.18%

15,319

0.19%

24

아모레퍼시픽

3,100,413

5,426

0.18%

3,945

0.14%

25

삼성테크윈

2,912,031

4,676

0.16%

1,656

0.06%

26

하이트진로

1,897,468

3,022

0.16%

4,044

0.20%

27

아모레G

3,895,390

6,004

0.15%

4,590

0.13%

28

태광산업

3,513,353

5,058

0.14%

3,294

0.09%

29

대한항공

11,848,707

16,645

0.14%

22,565

0.18%

30

삼성전기

8,256,578

10,557

0.13%

9,926

0.13%

100대 기업 계

1,140,564,572

1,569,192

0.14%

1,275,927

0.12%

출처 : CEO스코어 (단위 : 백만 원) / *는 개별보고서 기준

 

4위는 SK텔레콤으로 821억 원을 지출했다.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도 0.494%로 높았다.

 

5위는 CJ820억 원을 쾌척했다. 매출은 7% 성장하는데 그쳤지만 기부금은 48%나 늘렸다.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도 0.435%로 톱 10 수준을 기록했다.

 

CJ 계열사인 CJ제일제당도 전년 대비 58.3% 늘어난 550억 원을 기부해 8위에 올랐다.

 

기부금 순위 10안에 2개 기업을 포함시킨 곳은 CJSK, 2개 그룹이었다.

 

SK 그룹에선 4SK텔레콤에 이어 SK이노베이션이 426억 원의 기부금으로 10위에 올랐다. 전년 대비 18.8%나 늘렸다.

 

현대자동차와 포스코는 각각 751억 원, 609억 원을 기부해 6위와 7위를 차지했다. 현대차는 6.9% 늘린 수준이지만 포스코는 17.6% 줄였다. 매출 대비 기부 비율도 0.086%0.099%로 높지 않았다.

 

9위는 446억 원을 기부한 현대중공업이 차지했지만 기부액은 전년(1329억 원)대비 무려 66%나 줄었다.

 

11~20위는 기아자동차(271억 원)LG화학(214억 원)CJ대한통운(206억 원)롯데쇼핑(189억 원)현대모비스(188억 원)대한항공(166억 원)LG디스플레이(165억 원)두산인프라코어(140억 원)에쓰오일(108억 원)CJ오쇼핑(108억 원) 등이 차지했다.

 

79개 기업 중 기부금이 가장 적은 곳은 동서로 100만 원이 채 안 되는 98만 원에 그쳤다. 전년 50만 원에서 2배로 늘렸으나 순위는 꼴찌를 면치 못했다.

 

한샘도 3900만 원으로 78위에 올랐다. 작년 매출이 29%나 늘었음에도 기부금은 20126600만 원에서 41%나 줄였다.

 

LS산전(12천만 원), GS리테일(28천만 원), 현대로템(29천만 원), KCC(31천만 원), 제일기획(33천만 원), 서울반도체(41천만 원), 금호타이어(42천만 원), 영풍(46천만 원), 농심(49천만 원) 등도 5억 원 미만으로 기부금 액수가 크게 적었다.

 

2012년 대비 기부금을 가장 많이 늘린 기업은 SK네트웍스였다. 201219천만 원에서 작년 24억 원으로 무려 10배 이상(1176.2%) 지출했다.

 

이어 영풍(918%)서울반도체(402%)네이버(360%)만도(24억 원. 262%)현대로템(223%)제일기획(210%)삼성테크윈(47억 원. 182%)현대백화점(35억 원. 123%)CJ E&M(36억 원 115%)CJ대한통운(206억 원. 111%)현대건설(52억 원. 111%)삼성전자(110%)농심(100%) 14개사가 기부금을 2배 이상 늘렸다.

 

기부금 비중 증가율이 가장 높은 곳은 네이버(3.967%p)였으며 CJ대한통운(2. 0.191%p), CJ제일제당(3. 0.155%p), CJ(6. 0.121%p), CJ E&M(10. 0.089%p) CJ그룹 계열사 4곳이 톱 10에 이름을 올렸다. KT(0.136%p)와 현대백화점(0.126%p)4, 5위를 삼성테크윈(0.104%p), 삼성전자(0.100%p), 삼성SDI(0.097%p)가 나란히 6~8위를 차지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변동진 기자]

시가총액 100대 기업 기부금 금액 톱 30

순위

기업명

2013

2012

매출

기부금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

기부금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

1

삼성전자

228,692,667

495,301

0.22%

235,349

0.12%

2

KT

23,810,599

131,546

0.55%

98,995

0.42%

3

네이버

2,311,962

116,162

5.02%

25,255

1.06%

4

SK텔레콤

16,602,053

82,057

0.49%

81,356

0.50%

5

CJ

18,851,698

81,976

0.43%

55,405

0.31%

6

현대자동차

87,307,636

75,124

0.09%

70,301

0.08%

7

포스코

61,864,649

60,940

0.10%

73,963

0.12%

8

CJ제일제당

10,847,718

54,963

0.51%

34,732

0.35%

9

현대중공업

54,188,096

44,618

0.08%

132,927

0.24%

10

SK이노베이션

66,669,522

42,605

0.06%

35,865

0.05%

11

기아차

47,597,897

27,138

0.06%

22,092

0.05%

12

LG화학

23,143,612

21,400

0.09%

24,326

0.10%

13

CJ대한통운

3,795,045

20,603

0.54%

9,748

0.35%

14

롯데쇼핑

28,211,702

18,925

0.07%

20,376

0.08%

15

현대모비스

34,198,594

18,769

0.05%

13,423

0.04%

16

대한항공

11,848,707

16,645

0.14%

22,565

0.18%

17

LG디스플레이

27,033,035

16,514

0.06%

15,350

0.05%

18

두산인프라코어

7,736,830

13,980

0.18%

15,319

0.19%

19

S-Oil

31,158,528

10,838

0.03%

14,259

0.04%

20

CJ오쇼핑

2,513,495

10,816

0.43%

10,125

0.51%

21

KT&G

3,821,695

10,812

0.28%

23,249

0.58%

22

삼성전기

8,256,578

10,557

0.13%

9,926

0.13%

23

LG생활건강

4,326,255

9,627

0.22%

13,204

0.34%

24

한화케미칼

7,863,554

9,516

0.12%

6,626

0.10%

25

롯데제과

1,976,367

9,475

0.48%

8,060

0.43%

26

삼성SDI

5,016,464

9,444

0.19%

5,284

0.09%

27

삼성물산

28,433,400

6,310

0.02%

5,654

0.02%

28

이마트

13,035,263

6,223

0.05%

8,929

0.07%

29

아모레퍼시픽그룹

3,895,390

6,004

0.15%

4,590

0.13%

30

SK

1,062,860

5,525

0.52%

8,429

1.15%

출처 : CEO스코어 (단위 : 백만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