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스타벅스, 영업이익률 상승에도 가격 인상? 용납 못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21일 최근 스타벅스 가격인상 근거가 설득력이 없다고 비판했다.
스타벅스는 지난 16일 임차료, 인건비, 시설관리, 음료의 지속적인 원가 상승 등을 이유로 음료 가격을 올렸다. 23개 품목의 가격을 100~200원, 평균 2.1% 인상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아라비카 생두(1kg)의 올해 상반기 평균가격은 4천179원으로 지난해 3천280원보다는 상승했으나 스타벅스의 이전 가격인상 시점인 2012년에 비해서는 오히려 10.4% 하락했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2012년 이전 가격 인상 시점인 2010년과 비교해도 올해 평균가격은 오히려 더욱 큰 폭(12.8%)으로 하락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스타벅스의 영업이익률은 2012년 6.3%에서 2013년 6.7%로 소폭 증가했고 매출원가율은 45.6%에서 44.5%로 오히려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협의회는 “스타벅스 재무제표상 임차료는 2012년 대비 2013년 약 162억 원 증가했으나 이는 매장 수 증가에 따른 것”이라며 “동일 기간 매출액은 약 912억 원이 증가해 매출대비 비중으로 보면 오히려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2010년 1월, 2012년 5월 가격을 인상해 4년 6개월간 두 차례 가격을 인상한 바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관계자는 “2012년 5월 스타벅스가 가격을 인상한 뒤 커피빈(7월), 투썸플레이스(8월), 할리스커피(9월), 엔제리너스(10월)가 차례로 가격인상을 단행했다”며 “이번 스타벅스 가격인상도 커피전문점들의 도미노 가격 인상을 부르지 않을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조윤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