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 "향후 10년 목표는 소비자 최고 선호브랜드로의 도약"
현대자동차그룹 정몽구 회장이 현대·기아차의 미국진출 10년은 현대·기아차가 일류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준비과정이었고 앞으로 일류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모든 정성을 기울이라며 현대·기아차 직원들을 연일 독려하고 있다.
정 회장은 6일(이하 현지시간)과 7일 현대차 앨라바마 공장과 기아차 조지아 공장을 연이어 방문해 2005년 앨라바마 공장 설립 이후 10년 간 성공적으로 미국 생산 시대를 이끌어온 것에 대해 임직원들을 격려하고 향후 10년의 과제로 '소비자 최고 선호 브랜드로 도약'을 제시했다고 현대차 측은 밝혔다.
정 회장은 최근 생산을 시작한 신형 쏘나타의 생산 현황을 집중 점검하며 "앨라바마 공장은 쏘나타(NF)의 생산이 그 시작이며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가 10년간 이 만큼 성공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쏘나타의 첫 차를 만들 때부터 모든 열정과 노력을 쏟아온 덕분"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현대차의 미국판매는 앨라바마 공장이 궤도에 오르면서 점진적으로 증가했다. 2007년 46만대를 판매한 현대차는 2013년 72만대로 50% 이상 판매가 늘었으며 특히 같은 기간 국내공장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출된 차도 21만대에서 32만대로 50% 이상 증가했다.
이어 "앞으로의 10년 동안 현대ㆍ기아차가 명실상부 일류 브랜드가 돼 소비자들이 최고로 선호하는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더욱 갈고 닦는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소비자 만족을 위해 현대차는 미국 전역의 딜러 및 서비스 네트워크 역시 늘리고 있다.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판매가 50% 이상 증가하는 동안 딜러수는 5% 가량 증가했는데 이에 따라 딜러당 판매대수가 2009년 550대에서 2013년에는 874대로 대폭 늘어났다.
딜러당 판매대수의 증가는 딜러의 내실화 및 서비스질의 개선으로 이어져, 현대차의 미국 시장에서의 지속 성장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는 설명.
한편 정 회장은 7일(현지시각)에는 기아차 조지아 공장을 찾아 하반기 중 본격 양산에 돌입할 쏘렌토 후속 모델의 생산 준비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양산 품질 확보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정 회장은 "쏘렌토는 조지아 공장을 대표하는 차종으로 조지아 공장의 초기 5년을 이끌어온 모델이다"라며 "쏘렌토 후속 등 신차들도 성공적으로 미국 시장에 안착시킴으로써 앞으로 새로운 5년을 이끄는 성공비전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 김건우 기자]